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와당의 일반적 고찰 15
1) 기와의 역사와 종류 15
2) 와당문양의 종류 23
2. 퀼트의 일반적 고찰 32
1) 퀼트의 개념 및 특성 32
2) 퀼트를 응용한 현대복식디자인 44
III. 작품제작 및 분석 49
1. 작품제작 49
1) 제작의도 49
2) 제작방법 50
2. 작품 54
1) 작품 I (노을) 54
2) 작품 II (세월의 향기) 60
3) 작품 III (인연) 66
4) 작품 IV (소리) 73
5) 작품 V (기억속으로) 78
6) 작품 VI (회상) 84
7) 작품 VII (어울림) 89
8) 작품 VIII (그리움) 93
IV. 결론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2
【그림 1】 연화문수막새 21
【그림 2】 당초문 암막새 21
【그림 3】 수목유정문 반원막새 21
【그림 4】 기린문 타원막새 21
【그림 5】 당초문모서리기와 22
【그림 6】 연화문 망와 22
【그림 7】 인면문 망와 22
【그림 8】 연화문수막새, 고구려 28
【그림 9】 연화문수막새, 백제 28
【그림 10】 연화문수막새, 신라 28
【그림 11】 연화문수막새, 통일신라 28
【그림 12】 연화문수막새, 고려 28
【그림 13】 연화문수막새, 조선 28
【그림 14】 보상화문수막새, 통일신라 29
【그림 15】 인동보상화문수막새, 통일신라 29
【그림 16】 당초문수막새, 통일신라 29
【그림 17】 당초문암막새, 통일신라 29
【그림 18】 초화문수막새, 백제 29
【그림 19】 초화문암막새, 통일신라 29
【그림 20】 봉황문수막새, 조선 30
【그림 21】 가릉빈가문수막새, 통일신라 30
【그림 22】 기린문암막새, 통일신라 30
【그림 23】 일상무늬수막새, 조선 30
【그림 24】 박쥐무늬, 조선 30
【그림 25】 귀면문수막새, 신라 30
【그림 26】 범자문수막새, 조선 31
【그림 27】 Applique Quilt 40
【그림 28】 Patchwork Quilt 40
【그림 29】 White Quilt & Trapunto Quilt 40
【그림 30】 Amish Quilt 40
【그림 31】 Mola Quilt 41
【그림 32】 Hawaiian Quilt 41
【그림 33】 Shadow Quilt 41
【그림 34】 Crazy Quilt 41
【그림 35】 Album Quilt 42
【그림 36】 Stained Glass 42
【그림 37】 Puff 42
【그림 38】 Slash 42
【그림 39】 Celtict 43
【그림 40】 Cathedral Window 43
【그림 41】 Machine Quilt 43
【그림 42】 Machine Quilt 43
【그림 43】 Chole 46
【그림 44】 Alexandre Herchicovich 46
【그림 45】 Preen 46
【그림 46】 Alexandre McQueen 46
【그림 47】 Whitney kent 47
【그림 48】 이미량 47
【그림 49】 조인실 47
【그림 50】 Tim Harding Libby's 48
【그림 51】 Gayle Fraas-Duncan 48
【그림 52】 Stained Glass Quilt 48
【그림 53】 Hawaiian Quilt 48
【그림 54】 작품 I 도식화 55
【그림 55】 작품 I 와당문양 56
【그림 55-1】 작품 I 와당문양 56
【그림 56】 작품 I (전면) 57
【그림 57】 작품 I (후면) 58
【그림 58】 작품 I (세부도) 59
【그림 59】 작품 II 도식화 61
【그림 60】 작품 II 와당문양 62
【그림 60-1】 작품 II 와당문양 62
【그림 61】 작품 II (전면) 63
【그림 62】 작품 II (후면) 64
【그림 63】 작품 II (세부도) 65
【그림 64】 작품 III 도식화 67
【그림 65】 작품 III 와당문양 68
【그림 65-1】 작품 III 와당문양 68
【그림 66】 작품 III 와당문양 68
【그림 66-1】 작품 III 와당문양 68
【그림 67】 작품 III 와당문양 68
【그림 67-1】 작품 III 와당문양 68
【그림 68】 작품 III (전면) 69
【그림 69】 작품 III (후면) 70
【그림 70】 작품 III (세부도1) 71
【그림 71】 작품 III (세부도2) 72
【그림 72】 작품IV 도식화 74
【그림 73】 작품IV 와당문양 75
【그림 73-1】 작품IV 와당문양 75
【그림 74】 작품IV (전면) 76
【그림 75】 작품IV (세부도) 77
【그림 76】 작품 V 도식화 79
【그림 77】 작품 V 와당문양 80
【그림 77-1】 작품 V 와당문양 80
【그림 78】 작품 V (전면) 81
【그림 79】 작품 V (후면) 82
【그림 80】 작품 V (세부도) 83
【그림 81】 작품 VI 도식화 85
【그림 82】 작품 VI 와당문양 86
【그림 82-1】 작품 VI 와당문양 86
【그림 83】 작품 VI (전면) 87
【그림 84】 작품 VI (세부도) 88
【그림 85】 작품 VII 도식화 90
【그림 86】 작품 VII 와당문양 91
【그림 86-1】 작품 VII 와당문양 91
【그림 87】 작품 VII 92
【그림 88】 작품 VIII 도식화 94
【그림 89】 작품 VIII 와당문양 95
【그림 89-1】 작품 VIII 와당문양 95
【그림 90】 작품 VIII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