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진행도 Process 10
논문 개요 11
Chapter I. 서론 13
I-1. 연구 배경 13
I-2. 연구 목적 및 의의 13
I-3. 연구 방법 및 범위 14
Chapter II. 선적인 화예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15
II-1. 선의 성질 및 정의 15
II-1-1. 선의 형태(Type of Line) 18
II-1-2. 선의 방향(Line direction) 21
II-1-3. 선의 감정적 효과 24
II-2. 선에 의한 표현과 화예디자인 27
II-2-1. 선적인 디자인의 표현 요소 분류 27
(1) 표현적 요소 27
(2) 조형적 요소 30
II-2-2. 선적인 화예디자인의 형태 유형과 표현 34
(1) 선적인 화예디자인의 형태 유형 34
(2) 선적인 화예디자인의 조형 표현 35
II-3. 선적인 화예디자인의 문화적 구분과 특성 36
II-3-1. 동양 화예디자인의 역사적 배경과 선적인 표현 특성 37
(1) 한국에서의 화예디자인의 역사적 배경 38
(2) 동양 화예디자인의 선적인 표현 방법 46
II-3-2. 서양 화예디자인의 역사적 배경과 선적인 표현 특성 50
(1) 서양 화예디자인의 역사적 배경 50
(2) 서양 화예디자인의 선적인 표현 방법 63
II-3-3. 현대 동ㆍ서양의 선적인 화예디자인 사례와 그 해석 67
(1) 동양의 사례와 경향 67
(2) 서양의 사례와 경향 72
(3) 현대 동ㆍ서양 선적인 화예디자인의 경향 분석 77
II-3-4. 20세기와 21세기 사회 문화적 비교 81
Chapter III. 본인의 작품 제작 과정과 제안 83
III-1. 작품 제작 배경 83
III-2. 선적인 표현 재료 ㆍ방법 84
III-3. 작품 제작 87
III-4. 작품 분석 93
Chapter IV. 결론 137
참고문헌 139
Abstract 141
[표 1] 선의 개념 16
[표 2] 로다 켈로그의 아동화의 선적인 표현 분류 20
[표 3] 선의 분류에 의한 감정적효과 25
[표 4] 감정적 효과에 따른 선 구성의 예 25
[표 5] 감정적 효과에 의한 선의 분류 26
[표 6] 재료별 질감의 특징 33
[표 7] 형태 구분의 특성과 의미 35
[표 8] 선적인 조형 화예디자인의 이미지 영역 표현 방법 35
[표 9] 동양 화예디자인의 기원과 전파 37
[표 10] 동양 철학의 삼재미(三才美) 47
[표 11] 동양 주지의 선적 방향성 종류 47
[표 12] 방향에 의한 감정 49
[표 13]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물의 비교표 54
[표 14] 서양 중세시대부터 21세기 55
[표 15] 북유럽 국가별 바로크 양식의 특징 57
[표 16] 시대별 상징색의 특징 63
[표 17] 미첼 비어즐리의 시대별 상징적인 감정색 64
[표 18] 동ㆍ서양 현대 선적 화예디자인의 상이점 77
[표 19] 현대 선 화예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조건성 구분 79
[표 20] 선적 재료에 따른 시각적 특성 구분 80
[표 21] Line. 24 hours 87
[그림 1] 선의 변화 16
[그림 2] 무게와 성격이 다른 실선 18
[그림 3] 점으로 이루어진 점선 18
[그림 4] 대상을 가리킬 때의 연결선 18
[그림 5] 심리적인 평행선 19
[그림 6] 길이에 따른 심리의 변화 19
[그림 7] 심리적인 선의 크기에 따른 심리의 변화 20
[그림 8] 수평선 21
[그림 9] 사선 21
[그림 10] 다양한 점과 선 30
[그림 11] 식물의 선적 생태별 자라는 모습 34
[그림 12] 선 구성 표현 34
[그림 13] (관경변상도(觀經變相圖))의 세부도 38
[그림 14]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1310년) 경신사(鏡神社) 소장 39
[그림 15] 삼각구도의 외곽 구성 46
[그림 16] 수직형 48
[그림 17] 수평형 48
[그림 18] 경사형 48
[그림 19] 현애형 48
[그림 20] 이집트 수직형의 패턴 51
[그림 21] 이집트 플라워 칼라 패턴 종류 51
[그림 22] 이집트 플라워 칼라 51
[그림 23] 흩뿌리는 꽃 53
[그림 24] 코누코피아 53
[그림 25] 고전적ㆍ현대적 선적 표현 방법 65
[사진 1] 선이 교차하는 나무의 윤곽선 16
[사진 2] 웬 잉차이, (사이버네틱 조각 A와 B) 17
[사진 3]「점인 소재들을 연결한 점선(implied line)」 18
[사진 4] 데니스 칼던, (드레스 리허설)… 19
[사진 5] 신부 팔 부케 22
[사진 6]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1943 22
[사진 7] 다니엘 뷔렌, 1968, 밀라노 22
[사진 8] 수직, 수평 작품 22
[사진 9] 사선ㆍ교차하는 선 작품 22
[사진 10] 쥬디 파프(Judy Pfaff), (나머지 여섯 개로부터 물이란 무엇인가)… 23
[사진 11] 행크 뮬더(Henk Molder), (머리카락(Hair)), 2002 23
[사진 12] 거미둥지의 발견적 표현 27
[사진 13] 솔방울과 달리아의 나선형 형태 27
[사진 14] 나무를 여러 가지 선적 방법으로 표현 28
[사진 15] 선을 겹쳐서 그으면 입체로 보인다 28
[사진 16] 사고적 표현 29
[사진 17] 적응적 표현, 완두콩 이미지로 만든 핸드백 발상 30
[사진 18] 자연에서의 구조의 적응적 표현 30
[사진 19] 교차선에 의한 구성 30
[사진 20] 다슬기의 황금분할의 법칙 31
[사진 21]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비바람 부는 하늘), 1904, 런던국회의사당 31
[사진 22]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안개 사이로 보이는 해), 1904, 런던 국회의사당 31
[사진 23] Kalus Wagner, (유사색 계열의 수직형), 2001, 독일 31
[사진 24] 필립 아베로그, (대도시 시카고의 탄생), 1987 32
[사진 25] Oliver Storz, 수직형, 2001, 독일 32
[사진 26] 당초문 암막새, 통일 신라시대 40
[사진 27] 인동문 암막새, 통일 신라시대 40
[사진 28] 신홍사의 법당기단 면석 돌조각, 신라시대 40
[사진 29] 무녕왕릉. 금 제왕관식. 525. 백제시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40
[사진 30] 무녕왕릉. 금 제왕비관식. 525. 백제시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40
[사진 31] 안안 2호분의 현실동벽비천상, 5~6세기, 고구려시대 41
[사진 32] 청자상감모란 당초문 항아리, 13세기 고려시대, 일본 개인 소장 42
[사진 33] 수덕사 대웅전 벽화의 수생화도, 고려시대 42
[사진 34] 수월관음도 혜허그림, 일본 도쿄 아사꾸사 대라 소장. 1300년 전후, 고려시대 43
[사진 35] 화조도, 8곡병풍, 조선시대 서울대림화랑 소장 43
[사진 36] 책거리, 조선시대, 에밀레 박물관 소장 44
[사진 37] 책거리(병풍), 조선시대,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44
[사진 38] 책거리 팔곡병풍 부분도, 18세기 조선시대, 통도사 박물관 소장 45
[사진 39] 모란 병화도, 19세기 조선시대, 한국 개인 소장 45
[사진 40] 원반던지기, 자세만으로 운동방향추리 48
[사진 41] 수직형 상형 문자 (Book of the Dead)에 나오는 한 장면. B.C. 1285년경, 런던 대영 박물관 50
[사진 42]「투탕카멘 왕의 마스크」, 1352 B.C. 이집트 박물관 카이로 51
[사진 43] 이집트, 네바문과 아이프키 (Nebamun and lpuky), 프레스코벽화, 1380 B.C 51
[사진 44]「꽃을 꺾고 있는 처녀」, 79 AD, 나폴리 국립고고학 박물관 52
[사진 45] 흑색상기법의 도자, 액세키아스(Exekias), 「선상의 디오니오스」, 국립고고학 박물관, 뮌헨 52
[사진 46] 적색상기법의 도자, 「키타라를 연주하는 젊은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뉴욕 52
[사진 47]「죽을 사람들 애도하는 광경」700B.C.경, 기하학적 양식의 암포라, 국립고고학 박물관, 아테네 52
[사진 48] 콜로세움, 70A.D.~82A.D, 로마 54
[사진 49] 월계관 54
[사진 50]「로마 모자이크」, 기원전 2세기경, 바티칸 박물관 54
[사진 51]「하기아 소피아」성당, 돔 양식 건축물, 비잔틴양식의 최고봉, 9세기 말경 55
[사진 52]「장미창」샤르트로 대성당, 1220년경 55
[사진 53] 「봄」, 보티첼리 1482, 우피치미술관, 피렌체 56
[사진 54] 「Verginal Purity」, 보티첼리 56
[사진 55]「세인트 조지의 승리자(Avictorious Saint George)」안트레 만테그나, 1466 56
[사진 56] 「아테네 학당」라파엘로, 1500~1511, 바티칸, 로마 56
[사진 57] 크리스토퍼 피렌, 세인트 폴 대성당, 서쪽 정문, 1675~1712, 런던 57
[사진 58] 암브로시우스 보스카에르드「니체의 꽃」1618 58
[사진 59] 부셔,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1756, 알테 피타코텍, 뮌헨 59
[사진 60] S 자형, 우아하고 가벼운 여성적 디자인, Henri ten Have, 2000 59
[사진 61] 르브렁과 망사르, 「거울의 방」, 베르사이유, 1680 59
[사진 62] 영국 빅토리안 시대의 결혼식 사진, 1877년 8월 60
[사진 63] 포지부케를 바구니에 꽂은 부케 60
[사진 64] Victor Hortabuis, 브리쉘, 1896 61
[사진 65] 비어슬리, 「살로메」1892, 프린스턴대학 도서관 소장 61
[사진 66] 티파니, 「포도문양」, 1905, 메트로폴리안 미술관 뉴욕 61
[사진 67] 몬드리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1939~42, 테이트 미술관, 런던 62
[사진 68] 소오게쯔, 일본, 2002… 68
[사진 69] 소오게쯔, 일본, 2001… 69
[사진 70] 소오게쯔, 일본, 2001… 70
[사진 71] 다니엘 오스트(Daniel Ost). Belgium… 72
[사진 72] 크라우스 와그너(Klaus Wagner),(Swing line),1998, 독일… 73
[사진 73] 행크 뮬더(Henk Mulder), (Easter), 2000, 네덜란드… 74
[사진 74] 행크 뮬더, (라팜 팜 팜), 2000, 네덜란드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