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II. 통일신라시대 와전 16
1. 연화문의 상징적인 이미지 16
2. 통일신라시대의 미술사적 배경 17
3. 통일신라시대 연화문의 조형적 특징 20
4. 통일신라시대의 연화문수막새 22
III. 작품디자인 23
1. 모티브 (MOTIF) 23
2. 테마 (THEME) 27
3. 타겟 (TARGET) 28
4. 컬러 (COLOR) 29
5. 소재 (MATERIAL) 30
6. 표현기법 (TECHNIQUE) 31
IV. 작품 32
1. 『작품1』흙 32
2. 『작품2』기억 33
3. 『작품3』속삭임 34
4. 『작품4』반짝거림 35
5. 『작품5』정오 36
6. 『작품6』화경 37
7. 『작품7』시간의 흐름 38
8. 『작품8』공간1 39
9. 『작품9』공간2 40
10. 『작품10』삶 41
V. 결론 42
[그림] 43
[작품] 51
[MAPPING] 62
참고문헌 72
ABSTRACT 74
(그림1-1) 연화문의 명칭 21
(그림2-1) 모티브1, (그림2-2) 모티브2 23
(그림2-3) 모티브3, (그림2-4) 모티브4 23
(그림2-5) 모티브5, (그림2-6) 모티브6 24
(그림2-7) 모티브7 24
(그림2-8) 모티브8, (그림2-9) 모티브9 25
(그림2-10) 모티브10 25
(그림2-11) 모티브11, (그림2-12) 모티브12 26
(그림2-13) 모티브13, (그림2-14) 모티브14 26
(그림2-15) 디자인 함축성의 현상적인 분석 27
(그림2-16) 타겟 28
(그림3-1) concept position map 32
(그림3-2) concept position map 33
(그림3-3) concept position map 34
(그림3-4) concept position map 35
(그림3-5) concept position map 36
(그림3-6) concept position map 37
(그림3-7) concept position map 38
(그림3-8) concept position map 39
(그림3-9) concept position map 40
(그림3-10) concept position map 41
(그림4-1) 연화문수막새, (그림4-2) 연화문수막새 43
(그림4-3) 연화문수막새, (그림4-4) 연화문수막새 43
(그림4-5) 연화문수막새, (그림4-6) 연화문수막새 43
(그림4-7) 연화문수막새, (그림4-8) 연화문수막새 44
(그림4-9) 연화문수막새, (그림4-10) 연화문수막새 44
(그림4-11) 연화문수막새, (그림4-12) 연화문수막새 44
(그림4-13) 연화문수막새, (그림4-14) 연화문수막새 45
(그림4-15) 연화문수막새, (그림4-16) 연화문수막새 45
(그림4-17) 연화문수막새, (그림4-18) 연화문수막새 45
(그림4-19) 연화문수막새, (그림4-20) 연화문수막새 46
(그림5-1) 작품1 컬러그룹 47
(그림5-2) 작품2 컬러그룹 47
(그림5-3) 작품3 컬러그룹 48
(그림5-4) 작품4 컬러그룹 48
(그림5-5) 작품5 컬러그룹 49
(그림5-6) 작품6 컬러그룹 49
(그림5-7) 작품7 컬러그룹 50
(그림5-8) 작품8, 작품9, 작품10 컬러그룹 50
『작품 1』흙 51
『작품 2』기억 52
『작품 3』속삭임 53
『작품 4』반짝거림 54
『작품 5』정오 55
『작품 6』화경 56
『작품 7』시간의 흐름 57
『작품 8』공간1 58
『작품 9』 공간2 59
『작품 10』삶 (쿠션1) 60
『작품 10-l』삶 (쿠션2) 61
『MAPPING 1』 흙 62
『MAPPING 2』기억 63
『MAPPING 3』속삭임 64
『MAPPING 4』반짝거림 65
『MAPPING 5』정오 66
『MAPPING 6』화경 67
『MAPPTNG 7』시간의 흐름 68
『MAPPING 8』공간1 69
『MAPPING 9』공간2 70
『MAPPING 10』삶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