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3
Ⅱ. 화장품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 15
1.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15
가.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15
나.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 18
다.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 24
라.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유형 28
2. 화장품 광고와 일러스트레이션 32
가. 화장품 광고의 역사적 배경 32
나. 화장품 광고의 시대별 특징 38
(1) 1910년대 39
(2) 1920년대 40
(3) 1930년대 41
(4) 1940년대 42
(5) 1950년대 43
(6) 1960년대 44
(7) 1970년대 45
(8) 1980년대 47
(9) 1990년대 48
(10) 2000년대 50
다. 화장품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광고매체별 분류 53
(1) 방송 매체(TV/라디오) 54
(2) 인쇄 매체(신문/잡지) 55
(3) 온라인 매체(인터넷 광고) 56
라. 화장품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소구형태별 분류 57
(1) 이성소구형 57
(2) 감성소구형 60
마. 화장품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태별 분류 66
(1) 사진형 66
(2) 핸드 일러스트레이션형 68
(3) 복합형 70
Ⅲ. 화장품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선호도 조사 72
1. 조사개요 72
2. 조사결과 73
3. 결과분석 82
4. 제안 84
Ⅳ. 결론 86
1. 결과 및 시사점 86
2.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2
부록 : 설문지 95
【표 1】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시대별 특징 24
【표 2】화장품 광고의 시대별 특징 53
【표 3】연령별 분포도 73
【표 4】직업별 분포도 73
【표 5】화장품 선택 요소 73
【표 6】화장품 구입시 영향을 주는 요소 74
【표 7】화장품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74
【표 8】화장품 구입 정보 75
【표 9】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 76
【표10】특정 브랜드 선택 이유 77
【표11】화장품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유형별 선호도 77
【표12】일러스트레이션 광고의 선택 이유 78
【표13】일러스트레이션 광고에 대한 선호도 79
【표14】일러스트레이션 광고를 선호하는 이유 80
【표15】사진 광고의 선택 이유 80
【표16】사진 광고에 대한 선호도 81
【표17】사진 광고를 선호하는 이유 82
【그림1- 1】호시 40
【그림1- 2】박가분 41
【그림1- 3】박가분 41
【그림1- 4】헤치마 코롱 42
【그림1- 5】동보화장품 43
【그림1- 6】동보화장품 43
【그림1- 7】화장계 44
【그림1- 8】아모레 화장품 45
【그림1- 9】하이톤 47
【그림1-10】미보라 47
【그림1-11】지지 48
【그림1-12】지지 48
【그림1-13】트윈엑스 49
【그림1-14】레쎄 49
【그림1-15】아모레 50
【그림1-16】아모레 마몽드 50
【그림1-17】고아 50
【그림1-18】아모레 브리앙스 50
【그림1-19】마몽드 에버그린 50
【그림1-20】마몽드 UV립스틱 50
【그림1-21】아이오페 52
【그림1-22】이니스프리 52
【그림1-23】시세이도 웹사이트 52
【그림1-24】시세이도 웹사이트 52
【그림1-25】안나수이 웹사이트 52
【그림1-26】안나수이 웹사이트 52
【그림2- 1】크리니크 59
【그림2- 2】시슬리 59
【그림2- 3】메이크업 포에버 60
【그림2- 4】메이크업 포에버 60
【그림2- 5】에스티로더 62
【그림2- 6】에스티로더 62
【그림2- 7】랑콤 62
【그림2- 8】랑콤 62
【그림2- 9】블룸, 2003 65
【그림2-10】블룸, 2004 65
【그림2-11】블룸, 2004 65
【그림2-12】블룸, 2003 65
【그림2-13】스틸라, 2003 65
【그림2-14】스틸라, 2004 65
【그림2-15】스틸라 66
【그림2-16】스틸라 66
【그림2-17】디올 마스카라 68
【그림2-18】샤넬 마스카라 68
【그림2-19】메이크업 포에버, 2003 68
【그림2-20】메이크업 포에버, 2002 68
【그림2-21】수려한, 2004 69
【그림2-22】수려한 69
【그림2-23】수려한 69
【그림2-24】수려한 69
【그림2-25】시세이도, 2003 71
【그림2-26】시세이도, 2002 71
【그림2-27】캐시캣 71
【그림2-28】캐시캣 71
【그림2-29】캐시캣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