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고찰 14
1. 캐릭터 14
(1) 캐릭터의 정의 14
(2) 캐릭터의 기능 15
(3) 캐릭터의 분류 17
2. 캐릭터 비즈니스 24
(1) 캐릭터 비즈니스의 개념 24
(2) 캐릭터 비즈니스의 역사 및 현황 25
① 미국 25
② 일본 30
③ 한국 34
(3) 캐릭터 비즈니스의 문화적 의의 37
(4) 캐릭터 관련 문화산업 38
① 팬시 산업 38
② 출판 산업 40
③ 게임 및 온라인 컨텐츠 산업 41
④ 테마파크 산업 42
III. 캐릭터 비즈니스의 마케팅 전략 44
1. 캐릭터 마케팅 전략 44
2. 캐릭터 비즈니스 전략 분석 50
(1) 월트 디즈니 50
(2) 산리오 57
(3) 둘리나라 72
IV. 롱셀러 캐릭터 개발 제안 80
V. 결론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표1) WALT DISNEY의 토털 마케팅 전략 48
(표2) 산리오의 소비자층 분석 62
(표3) 둘리의 캐릭터 사업 과정 73
(표4) 둘리 캐릭터 부문별 라이센싱 계약 현황 76
(표5) 월트디즈니, 산리오, 둘리나라의 캐릭터 사업 과정 79
(그림1) 인물 캐릭터 22
(그림2)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22
(그림3) 팬시 캐릭터 23
(그림4) 이벤트 캐릭터 23
(그림5) 광고 캐릭터 23
(그림6) 저패니메이션 속의 히로인 캐릭터들 33
(그림7) 월트 디즈니의 캐릭터들 51
(그림8) 미키 응용 제품 54
(그림9) 디즈니의 테마파크 산업 56
(그림10) 키티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 59
(그림11) 산리오 캐릭터 숍 61
(그림12) 산리오 퓨로랜드 64
(그림13) 키티스 까페(Kitty's cafe) 65
(그림14) 헬로키티 이야기 67
(그림15) 키티의 역사 69
(그림16) 아기공룡 둘리의 보조 캐릭터들 74
(그림17) 둘리를 이용한 제품들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