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II. Hotel Lobby의 개념 및 구성 13
1. 로비공간의 일반적 고찰 13
1-1. 로비공간의 개념 13
1-2. 로비공간의 기능 14
2. 로비공간의 공간구성 17
2-1. 로비의 공간적 제안 18
2-2. 로비공간 연결과 유형 19
2-3. 로비의 구성형식 22
III. Hotel Lobby 공간의 Display 구성요소 및 분석 26
1. 공간 Display의 중요성 26
2. 공간 Display의 구성요소 27
2-1. 건축적 요소분석 29
2-2. 표면적 요소분석 31
2-3. 가구적 요소분석 33
2-4. 조명적 요소분석 33
2-5. 예술장식적 요소분석 35
2-6. 조경적 요소분석 35
IV. 호텔 로비공간 사례조사 및 분석 36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36
1-1. 조사대상 36
1-2. 조사방법 및 내용 36
2. 로비 현황 분석 37
2-1. 하얏트(Hyatt) 호텔 37
2-2. 힐튼 호텔 (Hilton International Hotel) 39
2-3. 인터콘티넬탈 호텔 (Grand Intercontinental Hotel) 41
2-4. 쉐라톤 워커힐 호텔 (Sheraton Grande Walkerhill Hotel) 43
2-5. 힐튼 그랜드 호텔 (Hilton Grand Hotel) 45
V. 작품 제작 및 해설 47
1. 작품 제작 의도 47
2. 사계절 이미지 48
3. 로비공간 이미지 계획 56
4. 작품 제작 과정 59
5. 작품 해설 60
6. 시뮬레이션 66
VI.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표 2-1) 로비의 기능별 공간 16
(표 5-1) 봄의 이미지 52
(표 5-2) 여름의 이미지 53
(표 5-3) 가을의 이미지 54
(표 5-4) 겨울의 이미지 56
(그림 2-1) 주변 공간과의 관계 14
(그림 2-2) 호텔 로비의 동선구조 17
(그림 2-3) 상향식 19
(그림 2-4) 하향식 20
(그림 2-5) 수평식 21
(그림 2-6) 절충식 21
(그림 2-7) 중앙광장식 24
(그림 2-8) 보이드형 홀 식 25
(그림 2-9) 중앙광장식 + 보이드형 홀 형식 25
(작품 1) 탄생(誕生) 62
(작품 2) 성장(成長) 63
(작품 3) 절정(絶頂) 64
(작품 4) 회귀(回歸)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