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사이버 교육 15
가. 사이버 교육의 등장배경 15
나. 사이버교육의 발달 18
다. 사이버 공간의 특징 19
라. 사이버 공간의 교수·학습의 특징 20
마. 사이버 교육의 매체 23
바. Web Based Teaching(WBT) 24
사. 사이버교육의 효과 25
2. 교원연수 27
가. 교원연수의 개념 및 유형 27
나. 교원연수의 필요성 29
다. 현행 교원연수의 문제점 29
3. 사이버 연수의 실태 31
가. 사이버연수 운영방법 32
나. 사이버 연수평가 32
다. 연수 경비의 지원 33
라. 현행 사이버 연수의 개선점 33
Ⅲ.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및 표집 방법 35
2. 연구 절차 36
3. 조사 도구 37
4. 자료처리 방법 38
Ⅳ. 연구 결과 39
1. 사이버 연수 참여 정도 39
가. 성별에 따른 사이버 연수 참여 정도 39
나. 경력에 따른 사이버 연수의 참여 정도 39
다. 직위별 교사의 사이버 연수 참여 정도 41
라. 공, 사립별 교사의 사이버 연수에 참여 정도 41
마. 학교 급별 교사의 사이버 연수에 참여 정도 43
2. 사이버 연수 현황 44
가. 현재까지 사이버 연수를 받은 횟수 44
나. 사이버 연수를 받게 된 동기 44
다. 사이버 연수에 대한 경비 45
라. 사이버 연수 후 수료증을 받지 못한 이유 46
마. 사이버 연수를 받은 기관별 회수 47
바. 사이버 연수를 선호하는 기관 48
3. 사이버 연수에 대한 인식정도 49
가. 사이버 연수의 장점에 대한 인식정도 49
나. 사이버 연수의 단점에 대한 인식 정도 50
다. 사이버 연수의 평가에 대한 인식 정도 50
라. 사이버 연수의 강사에 대한 인식의 정도 52
마. 사이버 연수를 받은 후 도움의 정도 53
4. 사이버 연수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55
가. 사이버 연수의 활성화를 위해 해야할 일 55
나. 교과 교육의 사이버 연수 확대에 대한 생각 56
다. 사이버 연수를 자격 연수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견해 56
라. 사이버 연수의 활성화에 대해서 57
마. 사이버 연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58
바. 학생들에 대한 재택 학습에 대한 견해 58
사. 사이버 연수를 받지 않은 이유 59
아. 앞으로 사이버 연수를 받을 것의 여부 60
Ⅴ. 요약 및 논의 61
1. 사이버 연수 참여 정도 61
2. 사이버 연수의 인식 및 도움 정도 63
3. 사이버 연수의 활성화를 위한 논의 66
Ⅵ. 결론 69
1. 결론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부록 76
[표 -1 ] 교실 교육.원격 교육.사이버 교육의 비교 16
[표 -2 ] 중학교 교사의 지역 및 설립별 분류 35
[표 -3 ] 고등학교 교사의 지역 및 설립별 분류 36
[표 -4 ] 연구의 추진 절차 36
[표 -5 ] 설문지의 내용 구성 분류 37
[표 -6 ] 남.여 교사의 사이버연수 참여 비교 39
[표 -7 ] 교사들의 경력별 사이버연수 참여 정도 40
[표 -8 ] 교사들의 경력별 사이버연수 참여 정도 비율 40
[표 -9 ] 직위별 교사의 사이버 연수 참여 정도 41
[표 -10 ] 직위별 교사의 사이버 연수 참여 비율 41
[표 -11 ] 공·사립학교별 사이버 연수 참여 정도 42
[표 -12 ] 공·사립학교별 사이버 연수 참여 정도 비율 42
[표 -13 ] 근무하는 학교의 급별 참여 정도 43
[표 -14 ] 근무하는 학교의 급별 참여 정도 비율 43
[표 -15 ] 현재까지 사이버 연수를 받은 횟수 44
[표 -16 ] 사이버 연수를 받게 된 동기와 성별의 비교 45
[표 -17 ] 사이버 연수에 대한 경비 46
[표 -18 ] 사이버 연수 경비의 지원 비율 46
[표 -19 ] 수료증을 받은 비율 47
[표 -20 ] 사이버 연수를 받은 기관별 회수(1) 48
[표 -21 ] 사이버 연수를 받은 기관별 조사(2) 48
[표 -22 ] 사이버 연수의 장점 비교 49
[표 -23 ] 사이버 연수의 단점 비교 50
[표 -24 ] 사이버 연수 성적에 대한 신뢰도 조사 51
[표 -25 ] 좋은 평가 방법의 유형 조사 51
[표 -26 ] 어떤 강사에게 연수를 받고 싶은가 52
[표 -27 ] 제일 잘 가르치는 강사 53
[표 -28 ] 사이버 연수의 현장에서의 도움 정도 54
[표 -29 ] 다음 사이버 연수에 어떤 과목을 신청 55
[표 -30 ] 사이버 연수의 활성화를 위한 일 55
[표 -31 ] 교과 교육의 사이버 연수 확대에 대한 생각 56
[표 -32 ] 자격 연수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견해 57
[표 -33 ] 사이버 연수의 활성화에 대한 비교 분석 57
[표 -34 ] 사이버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서 58
[표 -35 ] 학생들의 재택 학습에 대한 견해 59
[표 -36 ] 연수를 받지 않은 이유 59
[표 -37 ] 앞으로 사이버 연수를 받을 것의 여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