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가. 지도성 13
나. 지도성 유형 13
다. 직무만족도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지도성에 관한 이론 14
가. 지도성 개념 14
나. 지도성 이론 15
2.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32
가. 직무만족의 개념 32
나. 직무만족 이론 33
다. 직무만족 요인 41
3. 선행연구의 고찰 4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절차 49
가. P ilot T es t 및 설문지 수정·보완 49
나. 설문지 배부 및 회수 49
3. 측정도구 50
가.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측정 설문지 50
나.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 설문지 52
4. 자료의 처리 53
Ⅳ. 결과 및 해석 54
1.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배경 변인간 분석 54
가.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분석 54
나.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각분석 55
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의 배경 변인간 분석 59
가. 교사의 직무만족도 전체경향 59
나.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의 배경 변인간 분석 59
3.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분석 65
가.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 전체경향 65
나.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하위요인간 만족도 분석 65
V. 요약 결론 및 제언 67
1. 요약 67
2. 결론 69
3.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6
부록 79
[표 1] S togdill의 리더쉽 특성내용 16
[표 2] 지도자 행동유형의 차이 18
[표 3] 지도성의 기본유형 23
[표 4] Hers ey와 Blanchard의 기본 리더쉽 스타일 분류 27
[표 5] 상황이론과 상황적 요인 29
[표 6] Mas low의 욕구체계 34
[표 7] 동기유발 내용 이론들의 관련성 38
[표 8] 다양한 직무만족 하위요인 43
[표 9] 연구의 대상 47
[표 10] 설문지의 배포, 회수 및 사용현황 48
[표 11] 교사들의 배경 변인별 분포 48
[표 12] 학교장 지도성 유형 측정 설문지 신뢰도 검증 50
[표 13] 교사의 직무만족도 설문지 측정 신뢰도 검증 52
[표 14]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분류기준 54
[표 15]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분포 55
[표 16] 성별에 따른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각 55
[표 17] 직위에 따른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각 56
[표 18] 경력에 따른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각 57
[표 19] 학력에 따른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각 58
[표 20] 교사의 직무만족도 전체경향 59
[표 21]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 하위요인간 차이분석 60
[표 22] 직위에 따른 직무만족도 하위요인간 차이분석 61
[표 23] 교직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하위요인간 차이분석 62
[표 24]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하위요인간 차이분석 63
[표 25]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전체경향 65
[표 2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하위요인간 만족도 분석 66
(그림 1) Halpin의 지도성 유형 19
(그림 2) T annenbaum과 S chmidt의 지도성 유형 연속선 21
(그림 3) Blake와 Mout on의 관리망 22
(그림 4) F iedler의 상황이론의 주요 변인 25
(그림 5) 동기-위생요인 36
(그림 6) 부하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사의 인간관 38
(그림 7) 기대모델 39
(그림 8) 직무성취 보상 및 만족의 관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