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범위와 제한 12
4. 용어의 정의 12
가. 정신지체 12
나. 감각통합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정신지체의 개념 및 정의 13
2. 정신지체아의 분류 및 특성 14
가. 정신지체아의 분류 14
나. 정신지체아의 특성 17
3. 정신지체 학생의 체력 19
4. 정신지체 학생의 운동기능과 수행능력 20
5. 특수체육교사의 교육방법 21
6. 감각통합기능의 정의 24
가. 일반적인 감각통합기능장애 24
나. 감각방어 25
7. 감각통합기능훈련 27
가. 성격 27
나. 목표 27
다. 내용 27
라. 방법 30
마. 평가 31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방법 및 절차 32
가. 연구방법 32
나. 연구절차 33
3. 연구도구 35
가. 기초조사 도구 35
나. 처치 도구 36
다. 검증 및 평가 도구 36
4. 자료처리방법 38
Ⅳ. 연구결과 39
1. 연구대상 기초조사 39
가. 가정환경 조사 39
나. 학부모의 컴퓨터 활용 능력 검사 40
다. 대상학생의 실태분석 40
2. 단계별 탁구 타구 연습기 개발 41
가. 단계별 탁구 타구 연습기 41
나. 사용방법 및 자료제작의 유의점 45
다. 단계별 탁구 타구 연습기에 관한 흥미도 46
3. 탁구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적용 49
가. 빈도 설정 49
나. 탁구 학습 프로그램의 운영 49
4.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53
가. 연구반 전○○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54
나. 연구반 이주○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56
다. 연구반 강○○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58
라. 연구반 이보○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60
마. 비교반 노○○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62
바. 비교반 오○○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63
사. 비교반 채○○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64
아. 비교반 길○○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65
Ⅴ.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가. 단계별 탁구 타구 연습기 개발 67
나. 탁구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적용 68
다.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Ⅰ 운동·작업능력 검사 73
부록 Ⅱ 대상학생의 실태분석 76
부록 Ⅲ 탁구 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지도안 85
부록 Ⅳ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106
[표 1] 정신지체와 관련된 용어들 13
[표 2] Kirk과 Gallagher의 분류 16
[표 3] Kirk의 분류 16
[표 4] 이질통제 집단의 전·후 검사 설계 33
[표 5] 연구절차 34
[표 6] 기초조사 도구 35
[표 7] 연구반의 평가도구 및 방법 37
[표 8] 비교반의 평가도구 및 방법 38
[표 9] 가정환경 조사 39
[표 10] 대상학생의 실태분석 40
[표 11] 타구 조절기 사용법 42
[표 12] 슛팅기 사용법 45
[표 13] 대상학생의 단계별 탁구 타구 연습기에 관한 흥미도 관찰 47
[표 14] 학부모의 단계별 탁구 타구 연습기에 관한 흥미도 48
[표 15] 탁구 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50
[표 16] 탁구 학습 프로그램 교수활동자료 예시 51
[표 17] 탁구 학습 프로그램 학생활동자료 예시 52
[표 18] 연구반 전○○의 검증 결과 54
[표 19] 연구반 전○○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55
[표 20] 연구반 이주○의 검증 결과 56
[표 21] 연구반 이주○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57
[표 22] 연구반 강○○의 검증 결과 58
[표 23] 연구반 강○○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59
[표 24] 연구반 이보○의 검증 결과 60
[표 25] 연구반 이보○의 감각통합기능 향상 분석 61
[표 26] 비교반 노○○의 검증 결과 62
[표 27] 비교반 오○○의 검증 결과 63
[표 28] 비교반 채○○의 검증 결과 64
[표 29] 비교반 길○○의 검증 결과 65
【그림 1】타구 조절기 41
【그림 2】각도 조절기 42
【그림 3】높이 조절기 42
【그림 4】고정 장치 42
【그림 5】탁구공 42
【그림 6】타구 조절기 실습 1 42
【그림 7】타구 조절기 실습 2 42
【그림 8】탁구공 집중(集中)기 43
【그림 9】분리된 탁구공 집중기 43
【그림 10】탁구공 집중기 실습 43
【그림 11】수준별 연습공 44
【그림 12】다리동작 타구 연습기 44
【그림 13】다리동작 타구 연습기 실습 44
【그림 14】슛팅기 45
【그림 15】슛팅 손잡이 45
【그림 16】각도 조절기 45
【그림 17】운반대 45
【그림 18】연구반 전○○의 검증 결과 54
【그림 19】연구반 이주○의 검증 결과 56
【그림 20】연구반 강○○의 검증 결과 58
【그림 21】연구반 이보○의 검증 결과 60
【그림 22】비교반 노○○의 검증 결과 62
【그림 23】비교반 오○○의 검증 결과 63
【그림 24】비교반 채○○의 검증 결과 64
【그림 25】비교반 길○○의 검증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