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초록=i,4,3
목차=iv,7,2
표목차=vi,9,2
I. 서론=1,11,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1,11,2
2. 연구의 목적=3,13,1
3. 연구의 한계=3,13,1
4. 용어의 정의=3,13,1
II. 이론적 배경=4,14,1
1. 청소년 발달과 지역사회환경의 중요성=4,14,6
2. 청소년과 지역사회환경관련 이론=9,19,10
3. 지역사회환경 유형 탐색=19,29,5
4. 연구 동향 및 선행 연구 고찰=23,33,5
5. 연구 모형=27,37,2
III. 연구방법 및 절차=29,39,1
1. 연구대상=29,39,1
2. 조사도구=29,39,2
3. 연구절차=31,41,1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기법=32,42,1
IV. 연구결과 및 해석=33,43,1
1. 조사대상자의 일반 현황=33,43,2
2. 지역사회환경 현황에 대한 일반적 인식 분석=34,44,17
3.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도 분석=51,61,3
4.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심각도 분석=53,63,3
5. 지역사회 시설에 대한 만족도 분석=55,65,4
6. 지역사회 애착도의 차이 비교 분석=58,68,2
7. 지역사회 문제 심각도의 차이 비교 분석=59,69,1
8. 지역사회 시설 만족도의 차이 비교 분석=60,70,1
V. 요약, 결론 및 제언=61,71,1
1. 요약=61,71,4
2. 결론=65,75,2
3. 제언=66,76,2
참고문헌=68,78,2
[부록] 청소년의 지역사회환경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연구 설문지=70,80,5
ABSTRACT=75,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