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초록=i,4,3
목차=iv,7,3
표목차=vii,10,1
I. 서론=1,11,1
1. 문제의 제기=1,11,2
2. 연구의 목적=2,12,2
3. 연구의 제한점=3,13,2
4. 용어의 정의=4,14,1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4,14,1
2) 수련활동형 자원봉사 프로그램=4,14,1
3) 사회적 책임성=4,14,1
II. 이론적 배경=5,15,1
1. 수련활동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념 및 특성=5,15,1
1) 수련활동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념=5,15,4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8,18,3
3) 수련활동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특성=11,21,3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영역=14,24,6
2. 수련활동형 자원봉사활동의 관련 이론=19,29,1
1) 경험학습이론=19,29,2
2) 이타성이론=20,30,2
3) 자원봉사학습이론=21,31,3
3. 청소년의 사회적 책임성=23,33,1
1) 사회적 책임성의 정의=23,33,2
2) 청소년의 사회적 책임성의 관련변인=24,34,3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사회적 책임성과의 관계=26,36,4
5. 선행연구 고찰=29,39,4
III. 연구방법 및 절차=33,43,1
1. 조사대상의 표집=33,43,1
2. 조사내용 및 도구=33,43,1
1) 조사내용=33,43,1
2) 조사도구=34,44,1
3.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35,45,1
1) 자료수집 방법=35,45,1
2) 자료수집 절차=35,45,1
4. 자료처리 및 분석=35,45,1
IV. 연구결과 및 해석=36,46,1
1. 조사대상자의 일반현황=36,46,1
2. 자원봉사 실태분석=36,46,1
1) 사전교육 유무=36,46,1
2) 사전자원봉사 교육내용=37,47,1
3) 성별 자원봉사활동내용 선호도 조사=37,47,2
4) 기존 봉사활동에서의 아쉬웠던 내용=38,48,1
3. 수련활동형 프로그램 내용 반응조사=39,49,1
1) 가장 도움이 된 프로그램=39,49,1
2) 가장 재미있었던 프로그램=39,49,2
3) 개선할 프로그램=40,50,1
4.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적절성 분석=41,51,1
5. 수련활동형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도와 만족도 분석=41,51,1
1) 성별에 따른 기대도 비교분석=41,51,2
2) 성별에 따른 만족도 비교분석=42,52,1
3) 기대도와 만족도의 비교분석=42,52,3
6. 수련활동형 프로그램의 성과=44,54,1
7. 수련활동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사회적 책임성 효과분석=44,54,1
1) 사회적 책임성 점수의 분포도=44,54,3
2) 전체학생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사회적 책임성 효과분석=47,57,1
3) 자원봉사활동 유형에 따른 사회적 책임성 사전ㆍ사후 비교분석=47,57,2
V. 요약, 결론 및 제언=49,59,1
1. 요약=49,59,4
2. 결론=52,62,2
3. 제언=53,63,2
참고자료=55,65,3
Abstract=58,68,1
부록:수련활동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사회적 책임성 효과 분석에 관한 설문지[파오손면;p.61∼67]=59,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