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문제 13
4. 연구범위 및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4
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4
다.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15
라. 수준 15
마. 단계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16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 16
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17
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17
라.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 17
마. 학습량의 최적화와 교육과정의 질 관리 강화 18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18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0
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1
다.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22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22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23
나.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운영 25
다 .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27
4.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28
가. 중학교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목표 28
나.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방안 29
다.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평가방안 31
5.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관련 연구학교의 선행 연구 고찰 32
가. 선행연구 고찰 32
나. 선행 연구 분석 33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측정도구 35
3. 연구절차 37
4. 자료처리 37
Ⅳ. 조사결과 분석 38
1. 영어교육 현황 38
2. 학교 시설 설비 및 교수 학습 여건 40
3. 제 7차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42
가. 전체교사들의 인식정도 42
나. 제 7차 교육과정의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성별에 따른 인식정도 46
4. 제 7차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실태 60
Ⅴ. 요약 및 제언 64
1. 요약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1
부록 74
[표 1] 교육과정 중심 학교 교육 모형 18
[표 2]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년별 개설 가능 단계 29
[표 3] 영어과 심화·보충 학습 자료 개발의 예 30
[표 4] 영어과 수준별 학습 선행연구 학교 34
[표 5] 직위 및 경력별 응답자 분포 35
[표 6] 설문지 구성 36
[표 7]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업 방식 38
[표 8] 교재연구 및 학습자료 제작시간 39
[표 9] 평가 방법 형태(지필 평가 : 수행평가 비율) 39
[표 10] 영어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 40
[표 11] 수준별 수업 운영시 학교시설 설비 상태 41
[표 12] 교재 연구 및 교과 연구를 위한 교과 자료실 여부 41
[표 13] 영어과 수준별 수업 운영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교실 환경의 준비 상태 42
[표 14] 영어과 수준별 수업 운영에 필요한 교구자료 지원 준비 상태 42
[표 15] 제 7차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목표 인식정도 43
[표 16]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구조, 편성방안, 운영방안, 평가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44
[표 17] 교사 연수에 대한 조사 44
[표 18] 학습 개별화에 대한 효과 정도 45
[표 19]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효과 정도 45
[표 20] 개정된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46
[표 21] 교육과정의 의의 인식정도 46
[표 22]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목표에 대한 인식정도 47
[표 23]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구조에 대한 인식정도 47
[표 24]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편성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48
[표 25]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48
[표 26]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평가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48
[표 27]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학습 개별화에 대한 효과 정도 49
[표 28]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효과 정도 49
[표 29]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개정된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50
[표 30]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교육과정의 의의 인식정도 50
[표 31] 성별에 따른 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조사 50
[표 32]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목표에 대한 인식정도 51
[표 33]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구조에 대한 인식정도 52
[표 34]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편성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52
[표 35]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53
[표 36]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평가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53
[표 37]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학습 개별화에 대한 효과 정도 54
[표 38]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효과 정도 54
[표 39]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개정된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55
[표 40]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교육과정의 의의 인식정도 55
[표 41]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조사 56
[표 42]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목표에 대한 인식정도 56
[표 43]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구조에 대한 인식정도 57
[표 44]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편성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57
[표 45]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57
[표 46]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평가방안에 대한 인식정도 58
[표 47]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학습 개별화에 대한 효과 정도 58
[표 48]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효과 정도 59
[표 49]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개정된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59
[표 50]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교육과정의 의의 인식정도 60
[표 51] 직위에 따른 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조사 60
[표 52] 학생의 적성과 능력 고려 정도 61
[표 53]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학습의 적용 시기 61
[표 54]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학습 수준 결정방법 62
[표 55]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방법 62
[표 56]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학습 운영 방식 63
[그림 1]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20
[그림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모형 24
[그림 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모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