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선행연구 8
Ⅱ. 학교수학에서의 집합 단원 10
1. 집합·논리 개념의 교육적 가치 10
1) 집합 개념의 교육적 가치 10
2) 추론의 교육적 가치 11
2. 중학교 집합단원의 학습목표와 관련단원 12
1) 교육목표 12
2) 집합 단원의 학습목표와 관련단원 13
3. 교육과정에서의 집합교육의 변천 15
1) 1, 2차 교육과정 (1955-1972) 15
2) 제 3차 교육과정(1973-1981) 15
3) 제 4차, 5차, 6차 교육과정 (1981-1986, 1987-1992, 1992-1997) 16
4) 제 7차 교육과정(1997- ) 16
4.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집합단원 17
1)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집합개념 및 명제 17
2) 고등학교 10-가에서의 집합 단원 및 명제 19
3) 중학교 교과서에서 집합 용어 및 기호의 사용빈도 20
Ⅲ. 집합 교육의 실제 22
1. 집합개념 지도상의 문제점 22
1) 문항1 : 집합의 뜻 22
2) 문항 2와 3 : 기호사용과 포함관계 23
3) 문항 4와 5 : 집합의 연산 23
4) 6문항 : 원소의 개수 24
5) 무한집합 24
6) 공집합 25
2. 집합개념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실태 25
1) 집합단원에 대한 설문지 분석 25
2) 집합의 유용성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 27
3. 집합단원의 연계성 28
1) 단원의 연계성에 대한 문제점 28
2) 집합 단원의 재구성 29
Ⅳ. 중학교에서의 추론과 증명 31
1. 증명학습에 관한 이론적 배경 31
1) 증명의 역할 31
2) 증명의 요소와 구성요소 32
3) 증명의 형식 32
2. 증명학습의 지도상의 문제점 34
1) 증명학습의 어려움 35
2) 중학교에서의 증명학습 36
3. 증명학습에서의 개선방안 37
1) 추론 능력의 강화 37
2) 증명에서의 개선방안 38
Ⅴ.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3
Abstract 53
[표-1] 관련단원 비교 14
[표-2] 집합관련 용어 및 기호의 사용빈도 21
[표-3] 각 교육과정별에서 집합용어 사용 수 21
부록
[부록 1]총괄평가지 45
[부록 2] 집합 단원 총괄평가 통과율 47
[부록 3 ]집합단원에 관한 설문지 48
[부록 4] 집합단원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50
[부록 5] 설문지(3학년용) 및 결과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