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1.3 연구의 적용 11
2. ICT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13
2.1 교육정보화의 과정과 현황 13
2.2 ICT 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 15
2.2.1 ICT 의 개념 15
2.2.2 ICT 교육의 개념과 구성 15
2.3 제 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 교육 21
2.3.1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정배정과 특징 21
2.3.2 공업계 고등학교의 제 7차 교육과정 개정 내용 23
2.3.3 제 7차 교육과정에 적용된 ICT 활용 교육 25
2.4 인터넷을 통한 ICT 활용 학습 26
3. 전기·전자 회로실습을 위한 컨텐츠 제작 28
3.1 컨텐츠 설계를 위한 전문교과 실습현황 분석 28
3.1.1 전기·전자 회로실습의 현 수업현황 28
3.1.2 전문제도 실습의 현 수업현황 34
3.1.3 유형별 실습 비교 및 나아갈 방향 분석 35
3.2 컨텐츠 제작하기에 앞서 35
3.2.1 자료의 활용 내용 35
3.2.2 자료의 제작 시 고려할 사항 35
3.2.3 자료의 활용을 위한 학습 환경 36
3.3 컨텐츠 제작 계획 36
3.3.1 컨텐츠 개발 기초자료 37
3.4 컨텐츠 내용 42
3.4.1 메인화면(첫 화면) 42
3.4.2 학습 선택화면 43
3.4.3 학습 단계 화면 44
3.4.4 학습 자료 파일 48
4. 수업방식에 따른 효과 분석 50
4.1 강의식 수업의 설문조사 및 분석 50
4.2 ICT를 활용한 수업의 설문조사 및 분석 52
4.3 ICT 학습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54
5. 결론 56
부록 57
1. 강의식 학습에 대한 설문조사지 57
2. ICT를 활용한 설문조사지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2
감사의글 64
[표 2-1] 초·중·고등학교 전학년 교수용 컨텐츠 개발 14
[표 2-2] 영역별 내용 체계 18
[표 2-3] 제 7차 교육과정의 컴퓨터 교육 반영 현황 25
[표 3-1] 보통교과 교육과정 30
[표 3-2] 전문교과 교육과정 31
[표 3-3] 12학년 전공코스별 전문심화 교육과정 32
[표 3-4] 주 문서 파일 49
[표 4-1] 강의식 수업의 설문조사 및 분석 51
[표 4-2] ICT를 활용한 수업의 설문조사 및 분석 53
[그림 2-1] ICT 교육의 구성 16
[그림 3-1] 회로실습 수업모습-제작 33
[그림 3-2] 회로실습 수업모습-강의 33
[그림 3-3] 전문제도 수업모습-Capture 34
[그림 3-4] 전문제도 수업모습-Layout 34
[그림 3-5] 저항 38
[그림 3-6] 커패시터 38
[그림 3-7] 다이오드 39
[그림 3-8] 인덕터 39
[그림 3-9] 트랜지스터 40
[그림 3-10] IC 41
[그림 3-11] 형성평가 42
[그림 3-12] 초기화면 43
[그림 3-13] 학습 선택 화면 44
[그림 3-14] 학습단계-기본심벌 45
[그림 3-15] 학습단계-반도체 심벌 45
[그림 3-16] 학습단계-전자관 심벌 46
[그림 3-17] 학습단계-컬러코드 47
[그림 3-18] 학습단계-합성저항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