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9
2.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12
2.1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특성 12
2.1.1 청각장애의 정의 12
2.1.2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13
2.1.3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교육방법 14
2.2 청각장애 유아를 위한 협력교수 지도안 15
2.2.1 협력교수(Collaborative teaching) 개요 15
2.2.2 청각장애 유아의 협력교수 지도안 17
2.2.3 협력교수에 있어서의 각 전문교사의 역할 20
2.3 XML 기반 교육 21
2.3.1 XML 기반 교육 관련연구 동향 21
2.3.2 XML을 이용한 협력교수 시스템의 효용성 22
3. 청각장애 유아를 위한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24
3.1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설계시의 고려사항 24
3.1.1 청각장애 유아의 통합교육과정 24
3.1.2 언어치료 교육 28
3.2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평가시의 고려사항 30
3.2.1 통합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고려사항 31
3.2.2 개별화된 언어치료 교육영역 32
4. XML을 이용한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설계 및 구현 36
4.1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설계 36
4.1.1 XML을 이용한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의 구조 36
4.1.2 전체 DTD 38
4.1.3 개발 환경 41
4.2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구현 41
4.2.1 통합교육과정 및 평가의 구현 41
4.2.2 언어치료 교육활동 구현 47
5. 결론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5
감사의 글 57
[표 2-1] 청력손실별 말을 이해하는 정도 12
[표 2-2]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14
[표 2-3] 오프라인 협력교수 평가안과 XML 시스템 비교 22
[표 3-1] 통합교육과정의 단원 25
[표 3-2] 단원에 따른 생활교육 26
[표 3-3] 단원에 따른 자유선택 활동 26
[표 3-4] 단원에 따른 대집단 활동 27
[표 3-5] 단원에 따른 특별활동 27
[표 3-6] 단원에 따른 환경과 구성 28
[표 3-7] 보조 장구 체크음과 대표 주파수 29
[표 3-8] 언어치료교육 영역 29
[표 3-9] 보조 장구 적응에 대한 평가내용 33
[표 3-10] 청각학습에 대한 평가내용 34
[표 3-11] 말하기 영역 평가내용 35
[표 4-1] XML 문서에 의한 DTD 문서 39
[표 4-2] 하드웨어 환경 41
[그림 2-1] 통합교육과정 구안 19
[그림 4-1]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37
[그림 4-2] 협력교수 평가 시스템의 구조 38
[그림 4-3] 통합교육과정 화면 42
[그림 4-4] 통합교육과정 XML 화면 43
[그림 4-5] 유치원 교사의 교육결과 입력화면 44
[그림 4-6] 유아 특수교사의 교육결과 입력 화면 45
[그림 4-7] 통합교육과정 평가결과 화면 46
[그림 4-8] 언어치료 교육내용 입력화면 47
[그림 4-9] 언어치료 교육결과 입력화면 48
[그림 4-10] 완성된 협력교수 평가관리시스템 화면 49
[그림 4-11] 완성된 협력교수 평가 XML화면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