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2. 관련연구 10
2.1 국내 선행 사례연구 분석 10
2.1.1 ‘통합형’ 혹은 ‘보조형’ 온라인 수업에 관한 연구 10
2.1.2 ‘사이버형’ 온라인 수업에 관한 연구 11
2.1.3 선행연구들의 일반적 특성 13
2.2 웹기반 교육(Web-Based Instruction)의 개념과 실태 14
2.3 웹기반 교육의 교육적 의의 18
2.4 웹기반 교육의 시대적 요청 19
2.4.1 제7차 교육과정 개정 19
2.4.2 정보통신기술(ICT)교육의 도입 20
3. 메신저봇 설계 28
3.1 MSN 메신저 서비스의 원리 28
3.1.1 MSN 메신저 구성 서버 살펴보기 28
3.1.2 MSN 메신저 로그인 과정 이해하기 28
3.1.2 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32
3.2 국내 메신저봇 서비스 현황 35
3.2.1 메신저봇 사용법에 따른 2가지 종류 35
3.2.2 메신저봇 서비스 활용 36
3.2.3 그 밖의 국내 메신저봇 서비스 39
4. 메신저봇 구현 40
4.1 구현환경 40
4.2 MSN메신저봇 실행 및 제작환경 갖추기(python2.2깔기) 40
4.2.1 파이썬 홈페이지 연결 40
4.2.2 파이썬 프로그램 다운로드 41
4.2.3 파이썬 프로그램 설치 42
4.2.4 한글 언어 패키지 다운로드 42
4.2.5 MSN메신저 아이디 등록 43
4.3 MSN메신저봇의 실행 및 실행결과 화면 44
4.3.1 MSN메신저봇 실행하기 44
4.3.2 활용 캡춰 화면들 46
4.3.3 일반 대화에 대한 반응 48
4.3.4 과학용어 질의에 대한 반응 50
5. 실험 및 평가 51
5.1 실험 목적 및 방법 51
5.2 실험 결과 및 평가 51
6. 결론 55
참고문헌 57
ABSTRACT 59
[표 1] MSN메신저봇 37
[표 2] 이지닉스(EZNIX) MSN메신저봇 37
[표 3] 한국투자신탁증권 MSN메신저봇 38
[표 4] 싱크풀 MSN메신저봇 38
[표 5] 국내 서비스 중인 MSN메신저봇 39
[표 6] 가정에서 인터넷 사용 가능 유무 51
[표 7] 채팅 사용 경험 유무 52
[표 8] 채팅을 자주하는 시간대(복수 응답 가능) 52
[표 9] 채팅을 하는 시간(복수 응답 가능) 52
[표 10] 채팅에서 주로 하는 대화 내용 52
[표 11] 채팅 활용 과학 임상 수업 실태조사 53
[표 12] 메신저봇 사용 경험 유무 53
[표 13] 메신저봇을 활용한 과학 임상 수업 실태 조사 54
[그림 1] DS에서 주고받는 패킷 29
[그림 2] 로그인 과정에서 DS와의 통신 30
[그림 3] NS에서 주고받는 패킷 30
[그림 4] 로그인 과정에서 NS와의 통신 31
[그림 5] NS에서 주고받는 패킷 32
[그림 6] 대화 세션에 초대 받기 33
[그림 7] SS에서 주고받는 패킷 34
[그림 8] 대화 세션을 구하고 초대하기 35
[그림 9] 파이썬 홈페이지 40
[그림 10] 파이썬 버전 확인 페이지 41
[그림 11] 파이썬2.2 다운로드 42
[그림 12] MSN 아이디 등록 페이지 43
[그림 13] 윈도우 탐색기 44
[그림 14] 자동 로그인 과정 45
[그림 15] MSN 메신저 프로그램 46
[그림 16] MSN 메신저 대화창 47
[그림 17] MSN 대화창 (일반대화1) 48
[그림 18] MSN 대화창 (일반대화2) 49
[그림 19] MSN 대화창 (과학용어 질의 반응)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