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14
1.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 14
1)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의 개요 14
2)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의 구조 15
3)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의 장단점 17
2. ICT 활용 교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19
1) ICT의 개념 19
2) ICT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 19
3)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21
4) ICT를 활용한 학습 유형 22
5)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모형 27
3. XML을 활용한 교수-학습 시스템 31
1) XML의 개요 31
2) XML을 활용한 교수-학습 시스템 35
4. 유사 연구와의 비교분석 37
1) XML기반 교수-학습 시스템 38
2) 유사논문과 세부비교 39
III. ICT활용 학습지도안 지원 교육시스템의 설계 41
1. XML을 이용한 ICT활용 학습지도안 지원 교육시스템의 구성도 41
2. XML을 이용한 ICT활용 학습지도안 지원 교육시스템 모듈의 기능 42
1) 관리자 모듈 42
2) 교사 모듈 42
3) 학습자 모듈 43
3. XML을 이용한 ICT활용 학습지도안 지원 교육시스템의 시나리오 44
4. 교수-학습 문서의 설계 46
1) 교수-학습 내용 및 구조 47
2) 교수-학습 문서의 종류와 기능 47
3) 교수-학습 문서의 양식 48
5. 데이터베이스 설계 51
IV. XML을 이용한 ICT활용 학습지도안 지원 교육시스템의 구현 53
1. XML을 이용한 ICT활용 학습지도안 지원 교육시스템의 구현 환경 53
2. XML 학습문서 관리모듈의 구현 53
1) XML 학습문서 관리모듈의 구조 54
2) 교수-학습 문서의 DTD 55
3) 교수-학습 문서의 인터페이스와 XML 60
4) 교수-학습 XML 문서와 XSL의 결합 63
3. 관리자 모듈 구현 66
4. 데이터베이스 구현 68
V. XML을 이용한 ICT활용 학습지도안 적용 결과 분석 72
1. 교수-학습 문서 생성의 편리성 72
1) 교수-학습 문서 작성의 편리성 72
2) 교수-학습 문서 확인의 편리성 73
2. 교수-학습 문서 관리의 용이성 73
3. 문서 표현 양식의 다양성 74
4. 타 교과에서의 적용 가능성 75
5. ICT활용 수업과 웹 기반 원격학습에의 활용 가능성 75
1) ICT활용 수업에의 활용 가능성 75
2) 웹 기반 원격학습에의 활용 가능성 76
VI.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1
감사의 글 83
[표 Ⅱ-1] ICT 소양교육 5단계 20
[표 Ⅱ-2] ICT활용 수업지원 도구 24
[표 Ⅱ-3] XML의 특징 33
[표 Ⅱ-4] 유사논문과 세부 비교도 39
[표 Ⅲ-1] 교과 단원 정보 47
[표 Ⅲ-2] 교수-학습 문서의 종류와 기능 48
[표 Ⅲ-3]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양식 49
[표 Ⅲ-4] ICT활용 학습지도안 양식 50
[표 Ⅲ-5] 평가 문서 양식 51
[표 Ⅲ-6] 과목 등록 테이블의 필드 구조 52
[표 Ⅲ-7] 단원 테이블의 필드 구조 52
[표 Ⅲ-8] 소단원 테이블의 필드 구조 52
[표 Ⅲ-9]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테이블의 필드 구조 52
[표 Ⅲ-10] 학습지도안 테이블의 필드 구조 52
[표 Ⅲ-11] 평가자료 테이블의 필드 구조 52
[표 Ⅲ-12] 회원 정보 테이블의 필드 구조 52
[표 Ⅳ-1] 시스템의 구현 환경 53
[표 Ⅳ-2] 단원의 DTD 내용 56
[표 Ⅳ-3] 차시의 DTD 내용 58
[표 Ⅳ-4] 평가 문서의 DTD 내용 59
[표 Ⅳ-5] 학습지도안의 XSL 64
[표 Ⅴ-1] 교수-학습 문서 작성의 편리성 72
[표 Ⅴ-2] XML문서와 XSL이 적용된 문서 확인의 편리성 73
[표 Ⅴ-3] 교수-학습 문서 관리의 용이성 74
[표 Ⅴ-4] 교수-학습 문서 표현 양식의 다양성 74
[표 Ⅴ-5] 타 교과의 적용 가능성 75
[표 Ⅴ-6] 학습지도안을 이용한 ICT활용 수업에의 활용 가능성 76
[표 Ⅴ-7] 학습지도안을 이용한 원격학습에의 활용 가능성 76
[그림 Ⅱ-1]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의 구조 16
[그림 Ⅱ-2] ICT 교육 19
[그림 Ⅱ-3] ICT활용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1
[그림 Ⅱ-4]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 23
[그림 Ⅱ-5]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모형 28
[그림 Ⅲ-1] XML을 이용한 ICT활용 학습지도안 지원 교육시스템의 구성 도 41
[그림 Ⅲ-2] 관리자 모듈의 메뉴 42
[그림 Ⅲ-3] 교사 모듈의 메뉴 43
[그림 Ⅲ-4] 학습자 모듈의 메뉴 44
[그림 Ⅲ-5] 교사 역할 중심의 시스템 시나리오 45
[그림 Ⅲ-6] 학습자 역할 중심의 시스템 시나리오 46
[그림 Ⅳ-1] XML 학습문서 관리모듈의 구조 54
[그림 Ⅳ-2] 단원의 DTD 구조도 55
[그림 Ⅳ-3] 차시의 DTD 구조 57
[그림 Ⅳ-4] 평가 문서의 DTD 구조도 59
[그림 Ⅳ-5] 학습지도안 입력 인터페이스 60
[그림 Ⅳ-6] XML 문서관리모듈에 의해 생성된 XML 학습지도안 61
[그림 Ⅳ-7] 수준별 평가문서 입력 인터페이스 화면 62
[그림 Ⅳ-8] XML 학습문서 관리모듈에 의해 생성된 평가문서 XML 62
[그림 Ⅳ-9] 교사메뉴의 학습지도안 관리 화면 63
[그림 Ⅳ-10] 교사용 교수-학습 XSL에 의해 표현된 학습지도안 64
[그림 Ⅳ-11] 교과목 등록 화면 66
[그림 Ⅳ-12] 과목의 단원 관리화면 66
[그림 Ⅳ-13] 소단원 관리 화면 67
[그림 Ⅳ-14] 회원 관리 화면 67
[그림 Ⅳ-15]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 68
[그림 Ⅳ-16] 학습 단원 테이블 69
[그림 Ⅳ-17] 소단원 테이블 69
[그림 Ⅳ-18] 학습지도안 테이블의 필드 70
[그림 Ⅳ-19] 학습지도안 테이블의 필드 내용(전반부) 71
[그림 Ⅳ-20] 학습지도안 테이블의 필드 내용(후반부)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