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개인주의 성향 13
2. 스포츠지도자의 리더십 18
1) 리더십의 정의 18
2) 리더십의 유형 20
3) 리더십의 이론 24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의 대상 38
2. 조사 도구 38
1) 선수의 개인주의 성향 39
2)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 39
3) 핸드볼 팀의 경기력 41
3. 자료의 분석 방법 42
Ⅳ. 결과 및 논의 43
1. 핸드볼 선수의 개인주의 성향과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 43
2. 핸드볼 선수의 성향과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과의 관계 50
3. 선수 성향과 지도자의 리더십이 팀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51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부록 55
참고문헌 61
ABSTRACT 65
표 1. 집합주의자와 개인주의자의 특성 15
표 2. Likert의 리더십 유형 21
표 3. 리더십 연구의 주요 접근방법 25
표 4. 지도자 행동기술질문지(LBDQ)에서 발췌한 4개의 리더십 요인 28
표 5. LSS의 지도유형 37
표 6. 연구대상의 분포 38
표 7. 핸드볼 선수의 성향에 대한 도구의 구성 39
표 8.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 대한 도구의 타당도 40
표 9.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의 도구에 대한 신뢰도 41
표 10. 성별 집단별 개인주의 성향 차이 43
표 11. 성별 집단별 지도자의 리더십유형에 대한 비교 44
표 12. 성별 집단별 훈련과 지시주의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4
표 13. 성별 집단별 권위주의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5
표 14. 성별 집단별 긍정적 피드백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6
표 15. 성별 집단별 지지주의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6
표 16. 성별 집단별 민주주의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7
표 17. 성별 집단별 과업주의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8
표 18 성별 집단별 참여주의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8
표 19. 성별 집단별 자주주의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49
표 20. 남자 핸드볼 선수의 집단별 선수성향별 지도자의 리더십유형 50
표 21. 여자 핸드볼 선수의 집단별 선수성향별 지도자의 리더십유형 51
표 22. 선수 성향 및 지도자 리더십유형이 2003년 승율에 미치는 영향 52
그림 1. Halpin의 리더십 행동 모형 22
그림 2. 지도유형 분류망에 의한 리더십 유형 23
그림 3. 상황모형의 인과관계 33
그림 4. 원인과 결과의 경로 목표 리더십 이론 33
그림 5. Chelladurai(1978)의 다차원 리더십 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