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여가의 개념 및 정의 11
2. 여가활동의 유형 14
1) 여가 활동 유형의 분류 15
3. 중학생의 특성 19
1) 신체적인 특성 19
2) 정서적인 특성 20
3) 지적인 특성 20
4) 사회적인 특성 20
4. 선행연구의 고찰 21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조사 도구 26
1) 설문지 작성 26
2) 설문지 구성 26
3. 변인 설정 27
4. 자료 처리 27
Ⅳ. 결과 및 논의 28
1. 여가의 인식 분석 28
1) 여가활동에 관한 개념분석 28
2) 여가활동 실태 분석 29
3) 여가활동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 분석 30
2. 여가활동 참여 형태 31
1) 여가활동 시간 31
2) 여가활동 내용 34
3) 여가활동 비용 38
4) 여가활동 동반 참여자 39
3. 여가활동 참가 유형 40
1) 희망하는 여가활동 내용 40
2) 여가활동 저해요인 42
3) 학교에서의 여가활동 내용 42
Ⅴ. 결 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3. 제언 45
참고문헌 47
Abstract 49
설문지 52
표 1. 여가활동 유형의 분류 17
표 2. 여가활동 유형 18
표 3. 연구대상의 성별.학년별 구분 25
표 4. 연구대상의 학업성적.생활수준 분포 25
표 5. 설문지 구성 내용 26
표 6. 여가활동의 인식 28
표 7. 여가활동의 필요성 29
표 8. 여가활동의 필요요인 30
표 9. 주중 여가활동 시간 31
표 10. 휴일 여가활동 시간 32
표 11. 여가활동 시간 만족도 33
표 12. 원하는 여가활동 시간 34
표 13. 주중 여가활동 내용 35
표 14. 휴일 여가활동 내용 37
표 15. 여가활동 내용만족도 38
표 16. 여가활동 비용 39
표 17. 여가활동 동반 참여자 40
표 18. 희망하는 여가활동 내용 41
표 19. 여가활동 저해요인 42
표 20. 학교에서의 여가활동 내용 43
그림 1. 변인의 설정 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