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감사의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1) 연구 내용 10
(2) 대상 선정 방법 10
(3) 적용 시기 및 방법 11
(4) 적용 단원 11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웹기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학습 13
(1)웹기반 학습의 개념 13
(2)웹 기반 학습의 특징 13
(3)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학습의 정의 14
(4)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15
2. 웹기반 PBL 학습 16
(1) 웹기반 PBL 정의 16
(2) 특징 17
(3) NetPBL 활용의 유형 18
(4) NetPBL의 활용 절차 21
(5) NetPBL의 기대효과 25
III. 연구 설계 27
1. 표본집단 구성 및 연구설계 27
(1)표본집단 구성 27
(2) 연구 설계 27
2. 실태조사 분석 28
(1) 실태 조사 내용 및 방법 28
(2) 설문 내용 29
(3) 실태조사 결과 30
(4) 실태조사 시사점 31
3. 웹기반 PBL 홈페이지 설계와 구축 31
1)홈페이지 설계 31
2) 홈페이지 구축 34
4.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42
1) 과제 개발 42
2) 웹기반 PBL 교육 현장 적용 모형 42
3) 웹기반 PBL 교수-학습 과정안 44
IV. 웹기반 PBL 수업 적용 및 결과 47
1. 웹기반 PBL 적용 47
(1) 웹기반 PBL 적용 시기 47
(2) 웹기반 PBL 수업적용 47
2. 연구 결과 59
(1)수행평가 분석 59
(2)정보활용 능력 검증 61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검증 63
(4) 검증 논의 65
3. 기대효과 66
V. 결론 68
참고문헌 71
부록 76
Abstract 80
[표3-1] 실태조사 내용 및 방법 28
[표3-2] 정보활용능력 29
[표3-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30
[표3-4] 실태조사 검사 결과 31
[표3-5] 홈페이지 시스템 환경 32
[표3-6] PBL 교수-학습 과정안(과제1) 45
[표3-7] PBL 교수-학습 과정안(과제2) 46
[표4-1] 개별역할 분담 50
[표4-2] 자기평가표 56
[표4-3] 모둠상호평가표 57
[표4-4] 수행평가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결과표 59
[표4-5] 정보활용 능력의 변화 61
[표4-6]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변화 63
[그림 3-1] 연구설계 27
[그림 3-2] 홈페이지 구성 33
[그림 3-3] 가상교실 메인 화면 34
[그림 3-4] PBL 수업안내 화면 35
[그림 3-5] 모둠 커뮤티니 화면 36
[그림 3-6] 과제제시 화면 37
[그림 3-7] 프로젝트 화면 38
[그림 3-8] 과제해결도우미 화면 39
[그림 3-9] 평가 안내 화면 40
[그림 3-10] 질문하기 화면 41
[그림 3-11] 웹기반 PBL 교수-학습 모형 43
[그림 4-1] 선수학습을 위한 공지사항 화면 48
[그림 4-2] 학습자료 화면 49
[그림 4-3a]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학습자료 51
[그림 4-3b] 학생들이 올린 검색 자료 예시 화면 52
[그림 4-4] 모둠간 상호교류 예시화면 53
[그림 4-5] 주도적 학습지 제출활동 54
[그림 4-6] 프리젠테이션 화면 55
[그림 4-7] 평가 화면 57
[그림 4-8] 활동 후 소감 화면 58
[그림 4-9] 수행평가 기준집단과 비교집단의 비교 60
[그림 4-10] 정보활용능력에서 비교집단과 기준집단의 비교 61
[그림 4-11] 정보활용능력의 여학생과 남학생의 비교 62
[그림 4-1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서 기준집단과 비교집단의 비교 64
[그림 4-1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여학생과 남학생의 비교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