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목적 16
제2장 디지털방송에 대한 이론적 분석 18
1. 디지털방송의 대두 및 발전 18
1) 디지털방송의 개념과 의의 18
2) 디지털방송의 도입 동인 22
3) 디지털방송으로 인한 변화 24
2. 디지털방송의 현황분석 32
1)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현황 34
2) 위성 디지털방송의 현황 35
3) 케이블 디지털방송의 현황 37
4) 멀티미디어의 대두와 현황 39
제3장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전환전략 및 문제점 44
1. 외국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전략 44
2. 우리나라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전략과 문제점 49
1) 우리나라의 전환전략 49
2) 전환전략의 문제점 51
제4장 방송수용자 인지도 조사 59
1. 연구방법 59
1) 연구문제 59
2) 연구대상 및 표본추출방법 60
3) 연구 분석의 틀 61
4) 조사항목 62
5) 자료처리방법 63
2.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4
3. 디지털방송 관련 인지도 분석 69
1) 디지털방송 일반사항 70
2) 디지털방송 관련 인지도 분석 80
3) 디지털방송 관련 인지도에 대한 요인 분석 100
4) 수신비용 부담 분석 106
5) 수용자 기대사항 분석 108
4. 논의 114
제5장 결론 117
참고문헌 121
영문초록 124
설문지 126
[표1-1] 연구목적 16
[표2-1] TV보급률 25
[표2-2] 세계 디지털TV 성장 및 저해 요인 33
[표2-3] 디지털TV 보급현황 35
[표2-4] 케이블TV 가입 가구 수 현황 38
[표2-5] 위성 DMB 예상 가입자 수 41
[표3-1] 외국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 45
[표3-2] 방송사업자에 대한 기회와 위협 50
[표3-3] 디지털 지상파TV 전환비용 56
[표4-1] 연구문제 59
[표4-2] 조사항목 62
[표4-3]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8
[표4-4] 디지털TV 소유여부 71
[표4-5] 디지털TV 방송에 대한 만족도 73
[표4-6] 디지털TV 수상기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75
[표4-7] 디지털방송 장점에 대한 인지도 77
[표4-8] 디지털방송 정보획득 경로 79
[표4-9] 전문방송 가능에 대한 인지도 81
[표4-10] 고화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3
[표4-11] 고음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5
[표4-12] 이동 중 뉴스시청 가능에 대한 인지도 87
[표4-13] 이동 중 영화나 드라마 시청 가능에 대한 인지도 89
[표4-14] TV시청도중 프로그램 내용관련 정보검색 가능 인지도 91
[표4-15] 디지털TV로 인터넷 이용 가능 인지도 93
[표4-16] TV시청 중 쇼핑 가능에 대한 인지도 95
[표4-17] TV드라마내용구성 참여 가능 인지도 97
[표4-18] 원하는 방향에서 스포츠중계 시청 가능 인지도 99
[표4-19]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결과 100
[표4-20] 측정도구별 요인분석 결과 101
[표4-21] 요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102
[표4-22] 사회경제적 차이에 따른 다채널 요인 차이 검정 103
[표4-23] 사회경제적 차이에 따른 고품질 요인 차이 검정 104
[표4-24] 사회경제적 차이에 따른 다기능 요인 차이 검정 105
[표4-25] 수신비용 부담 107
[표4-26] 디지털방송이 본격화 될 경우의 기대사항 109
[표4-27] 성별에 따른 디지털방송이 본격화 될 경우의 기대사항 111
[표4-28] 연령에 따른 디지털방송이 본격화 될 경우의 기대사항 113
[표4-29] 설문응답 결과 전체 요약 115
[표5-1]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전략 118
[그림4-1] 표본추출 방법 60
[그림4-2] 연구의 기본개념도 61
[그림4-3]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65
[그림4-4]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연령별) 65
[그림4-5]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학력별) 66
[그림4-6]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직업별) 66
[그림4-7]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가계소득별) 67
[그림4-8] 디지털TV 소유여부 70
[그림4-9] 디지털TV 방송에 대한 만족도 72
[그림4-10] 디지털TV 수상기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74
[그림4-11] 디지털방송 장점에 대한 인지도 76
[그림4-12] 디지털방송 정보획득 경로 78
[그림4-13] 전문방송 가능에 대한 인지도 80
[그림4-14] 고화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2
[그림4-15] 고음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4
[그림4-16] 이동 중 뉴스 시청 가능에 대한 인지도 86
[그림4-17] 이동 중 영화나 드라마 시청 가능에 대한 인지도 88
[그림4-18] TV시청도중 프로그램 내용관련 정보검색 가능 인지도 90
[그림4-19] 디지털TV로 인터넷 이용 가능 인지도 92
[그림4-20] TV시청 중 쇼핑 가능에 대한 인지도 94
[그림4-21] TV드라마내용구성 참여 가능 인지도 96
[그림4-22] 원하는 방향에서 스포츠중계 시청 가능 인지도 98
[그림4-23] 수신비용 부담 106
[그림4-24] 디지털방송이 본격화 될 경우의 기대사항 108
[그림4-25] 성별에 따른 디지털방송이 본격화 될 경우의 기대사항 110
[그림4-26] 연령에 따른 디지털방송이 본격화 될 경우의 기대사항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