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0
제2장 모바일 마케팅의 특징 12
제1절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12
1.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 12
2. 모바일 마케팅의 대두 14
3. 모바일 마케팅의 특징 16
제2절 국내 모바일 마케팅 전략 23
1. 이동통신 3사의 모바일 사업전략 25
2.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의 종류 29
제3장 모바일 마케팅 시장의 현황 32
제1절 모바일 마케팅 대상 분석 32
1. 모바일 뱅킹 32
2. 모바일 결제 34
3. 모바일 광고 39
4. 모바일 네비게이션 49
제2절 국내외 모바일 마케팅 사례 49
1. 국내 모바일 마케팅 사례 49
2. 국외 모바일 마케팅 사례 57
제4장 요약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69
Abstract 77
[표 1] 인터넷 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 비교분석 16
[표 2] 인터넷 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의 특성 17
[그림 1] 일대일 마케팅 프로세스 과정 19
[그림 2] 2006 서유럽 MLS(Mobile Location Service) 매출전망 21
[그림 3] 모바일 콘텐츠 이용추세 23
[그림 4] 모바일 결제 이용 현황 (2003) 35
[그림 5] 모바일 티켓 예매의 예 38
[그림 6] 모바일 쇼핑물 ez-I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