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9
1.1 연구배경 9
1.2 연구목적 11
1.3 연구방법 12
2. 관련연구 13
2.1 Ubiquitous 환경 13
2.1.1 유비쿼터스의 개요 13
2.1.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의 변화 14
2.1.3 유비쿼터스시대에 단말기 17
2.2 e-learning의 활성화 19
2.2.1 e-learning의 개요 19
2.2.2 e-learning 이용 형태 20
2.3 e-learning의 기술 표준안 SCORM 24
2.3.1 기술표준안 SCORM의 개요 24
2.3.2 SCORM기반의 LMS 구조 25
2.4 e-learning의 한계점 26
2.4.1 학습도중에 이동을 하려면 학습을 중단해야 한다 26
2.4.2 실제로 적용해보는 실전체험학습(능동적)에 한계가 있다 27
2.4.3 학습장소·공간·신체상태와 상관없이 동일한 단말기와 동일한 콘텐츠를 사용한다 28
2.4.4 협력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28
2.4.5 외관상 화려하고 재미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면 좋은 콘텐츠라고 잘못 생각한다 29
3. 유비쿼터스환경의 u-learning 학습자 모델 30
3.1 모델의 특징 및 시스템 구성 30
3.1.1 유비쿼터스환경의 u-learning 학습자 모델의 특징 30
3.1.2 u-learning 학습자 모델의 시스템구성 32
3.2 u-learning학습을 하기 위한 기본 기술 33
3.2.1 u-learning학습에 필요한 홈네트워크 구조 34
3.2.2 학습콘텐츠 제공업체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연결 35
3.2.3 u-learning 학습자를 위한 차세대지능형 단말기 38
3.2.4 u-learning환경의 새로운 LMS 모델구조 41
3.3 효과적인 u-learning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47
3.3.1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센싱기술 48
3.3.2 SCORM표준안에 새로운 모델 추가 54
4. 모델 활용도 평가 59
4.1 설문조사개요 59
4.1.1 설문조사주제 59
4.1.2 설문조사목적 59
4.1.3 설문조사대상 59
4.1.4 설문조사방법 59
4.1.5 설문조사기간 : 2004. 5. 19 ~ 2004. 5. 20 60
4.1.6 설문 문항 60
4.2 설문조사결과 61
4.3 설문조사분석 63
4.3.1 학습자가 주로 학습하는 장소와 시간은? 63
4.3.2 주로 사용하는 단말기는? 63
4.3.3 e-learning의 한계점 분석 64
4.3.4 e-learning 학습에 꼭 필요한 기능 분석 65
4.3.5 논문의 효과분석 및 설문의 결론 65
5. 결론 및 향후발전방향 67
5.1 결론 67
5.2 향후발전방향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2-1] 차세대 통합네트워크(NGcN) 추진일정 17
[표 3-1] 오감에 해당하는 센싱 시스템 50
[표 3-2] 추가된 SCORM의 구성요소 58
[그림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그림 2-1] 컴퓨터 환경의 변화 14
[그림 2-2] 네트워크 환경 발전단계 16
[그림 2-3] 단말기의 발전형태 18
[그림 2-4] SCORM의 구조 25
[그림 2-5] SCORM기반의 LMS 구조 26
[그림 3-1] 유비쿼터스환경의 u-learning 학습자 모델의 시스템 구성도 33
[그림 3-2] u-learning 학습에 필요한 네트워크 구조 38
[그림 3-3] 표준 제정 절차 42
[그림 3-4] u-learning학습을 하기 위한 새로운 LMS 서비스 구조 47
[그림 3-5] 센서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 상황에 맞게 변하는 콘텐츠 환경 48
[그림 3-6] 물리센서구조 52
[그림 3-7] 화학센서의 구조 52
[그림 3-9] 콘텐츠 결합 56
[그림 4-1] 단말기의 분포 63
[그림 4-2] e-learning의 한계점(단점) 64
[그림 4-3] e-learning system의 필요한 기능들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