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 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고찰 10
1. 신용보증제도의 의의 및 특성 10
1) 의의 10
2) 특성 11
2.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제도의 법적 성격과 역할 14
1) 민법상의 일반보증 14
2) 신용보증기금의 법적 성격 14
3) 신용보증에 있어서의 당사자 관계 16
4) 신용보증과 유사제도 16
3. 농신보 조직 및 기구 19
1) 신용보증심의회 19
2) 조직기구 21
4. 외국의 농업관련 신용보증제도 23
1) 일본의 농림어업 신용보증제도 23
2) 대만의 농업신용보증기금제도 27
3) 프랑스의 전국농업신용금고제도 29
5.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1
1) 고객만족의 개념 31
2) 고객만족의 원리 33
3) 고객만족 요인 33
4) 고객만족의 측정 36
Ⅲ. 연구방법 39
1. 조사 연구의 대상 39
2. 조사도구 및 내용 39
1) 조사도구의 작성 39
2) 변인의 설정 39
3. 자료분석 및 통계처리 40
4. 조사기간 및 조사방법 40
Ⅳ. 조사결과 및 분석 41
1. 분석대상자의 개인적 배경 41
2. 농신보 이용 만족도 분석 42
3. 과거 대비 만족도 44
4. 서비스수준 만족도 46
5. 업무절차 만족도 49
6. 농신보제도 만족도 52
7. 전체 만족도 55
8. 농신보 만족도에 미치는 변인 및 영향력 분석 58
Ⅴ.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1
참고 문헌 64
Abstract 66
부록 [설문지] 68
감 사 의 글 72
[표 3-1] 본 연구에서 선정된 관련 변인 40
[표 4-1] 분석대상자의개인적배경 41
[표 4-2] 농신보에 대한 만족도 수준 비교 42
[표 4-3] 연령집단별 과거 대비 만족도 44
[표 4-4] 영농형태별 과거 대비 만족도 44
[표 4-5] 재산규모별 과거 대비 만족도 45
[표 4-6] 부채규모별 과거대비 만족도 46
[표 4-7] 연령집단별 서비스수준 만족도 46
[표 4-8] 영농형태별 서비스수준 만족도 47
[표 4-9] 재산규모별 서비스수준 만족도 47
[표 4-10] 부채규모별 서비스수준 만족도 48
[표 4-11] 연령집단별 업무절차 만족도 49
[표 4-12] 영농형태별 업무절차 만족도 49
[표 4-13] 재산규모별 업무절차 만족도 50
[표 4-14] 부채규모별 업무절차 만족도 51
[표 4-15] 연령집단별 농신보제도 만족도 52
[표 4-16] 영농형태별 농신보제도 만족도 52
[표 4-17] 재산규모별 농신보제도 만족도 53
[표 4-18] 부채규모별 농신보제도 만족도 54
[표 4-19] 연령집단별 전체수준 만족도 55
[표 4-20] 영농형태별 전체 수준 만족도 55
[표 4-21] 재산규모별 전체 수준 만족도 56
[표 4-22] 부채규모별 전체 수준 만족도 57
[표 4-23] 만족 수준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58
[표 4-24] 만족 수준 증가의 회귀계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