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언 13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4
II. 여성농업인 현황 및 관련문헌의 고찰 16
1. 여성농업인 문제의 구조 16
2. 농업구조의 변화와 여성농업인 17
3. 여성 농업종사자의 증가 추이 17
4. 여성농업종사자의 농업편입 현황 18
5. 여성농업인의 현실문제와 교육의 필요성 19
6. 여성농업인의 전문인력화를 위한 정책 동향 23
7. 여성농업인에 대한 선행연구 30
8. 여성농업인 교육기관 실태 39
III. 연구방법 44
IV. 연구결과 및 고찰 45
1. 주 작목에 대한 여성농업인의 기술수준정도 45
2. 농업전문교육실태와 요구정도 55
V. 요약 및 결론 83
1. 국내외 여성농업인 농업기술전문교육 현황 및 지원체계분석 83
2. 주작목에 대한 여성농업인의 기술수준정도 84
3. 농업전문교육실태와 요구정도 84
4. 여성농업인의 전문 인력화를 위한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8
〈설문지〉 여성농업인 농업교육에 관한 조사 90
〈표II-1〉 여성농업인의 역할과 지위 분류기준 32
〈표II-2〉 유럽 주요국가의 여성농업인에 대한 지위 규정 내용 33
〈표II-3〉 여성농업인 역할에 대한 논의의 주요 쟁점 35
〈표IV-1〉 농산물 재배기술 수준 정도 45
〈표IV-2〉 농기계 사용기술 수준 정도 46
〈표IV-3〉 농산물 포장 및 가공기술 수준 정도 47
〈표IV-4〉 농업경영 설계 및 진단능력 수준 정도 47
〈표IV-5〉 농산물 유통 및 판매기술 수준 정도 48
〈표IV-6〉 농업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 기술 수준 49
〈표IV-7〉 유기농산물 생산 기술 수준 49
〈표IV-8〉 회계 및 재무관리 기술 수준 50
〈표IV-9〉 컴퓨터활용 및 인터넷 판매기술에 대한 인지정도 51
〈표IV-10〉 농산물 저장 기술 수준 51
〈표IV-11〉 농약 및 비료 사용기술 수준 52
〈표IV-12〉 시설자동화 설비기술 수준 53
〈표IV-13〉 세부 항목별 유의수준 53
〈표IV-14〉 전문교육 이수기관 55
〈표IV-15〉 전문교육 이수 교육과정 56
〈표IV-16〉 전문교육의 교육수준 56
〈표IV-17〉 전문교육에 대한 만족도 57
〈표IV-18〉 농사일에 도움됨 58
〈표IV-19〉 소득향상에 도움됨 58
〈표IV-20〉 교양을 넓히는데 도움됨 59
〈표IV-21〉 농사 및 교양에 도움되지 않음 60
〈표IV-22〉 교육내용에 만족 여부 60
〈표IV-23〉 만족할 만한 교육 없음 61
〈표IV-24〉 교육내용 중복 여부 62
〈표IV-25〉 교육내용의 전문성 요구 62
〈표IV-26〉 여성농업인의 교육참여 장애요인 63
〈표IV-27〉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 64
〈표IV-28〉 여성농업인 사회교육 프로그램 참여(문11) 65
〈표IV-29〉 전문농업인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순위 66
〈표IV-30〉 작물재배기술에 대한 교육참여 선호도 66
〈표IV-31〉 농기계 및 시설관리기술에 대한 교육참여 선호도 67
〈표IV-32〉 농업경영기술에 대한 교육참여 선호도 67
〈표IV-33〉 영농의식 및 단체활동에 대한 교육참여 선호도 68
〈표IV-34〉 여성농업인에게 필요한 지원정책 69
〈표IV-35〉 가장 필요한 의식교육 70
〈표IV-36〉 집안전체의 연간소득액 중 본인의 기여도 71
〈표IV-37〉 농업생산의 연간 소득액에 대한 본인의 기여도 71
〈표IV-38〉 공부를 스스로 계획하는지의 여부 72
〈표IV-39〉 독서를 좋아하는지의 여부 72
〈표IV-40〉 학습에 대한 선호도의 여부 73
〈표IV-41〉 학업능력의 성과에 대한 여부 74
〈표IV-42〉 공부할 때 집중도에 대한 여부 74
〈표IV-43〉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능력의 여부 75
〈표IV-44〉 학습결과에 대한 관심도 75
〈표IV-45〉 공부를 스스로 계획하는지에 대한 각 집단별 교육요구 76
〈표IV-46〉 독서의 선호에 대한 각 집단별 교육요구 77
〈표IV-47〉 학습의 선호에 대한 각 집단별 교육요구 78
〈표IV-48〉 학업능력의 성과에 대한 각 집단별 교육요구 79
〈표IV-49〉 공부할 때의 집중도에 대한 각 집단별 교육요구 80
〈표IV-50〉 새로운 학습에 대한 각 집단별 교육요구 81
〈표IV-51〉 학습결과의 관심도에 대한 각 집단별 교육요구 82
〈그림II-1〉 농가여성의 농업편입 유형 19
〈그림II-2〉 여성농업인 교육 실시기관 현황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