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 론 8
1. 문제의 제기 8
2. 연구의 목적 9
Ⅱ. 게임산업 11
1. 게임산업개요 11
1) 게임산업의 역사 11
2) 게임산업의 특성과 성격 13
(1) 게임산업의 특성 13
(2) 게임산업의 성격 16
2. 게임의 분류 및 정의 18
1) 형식(장르)별 분류 18
2) 플랫폼별 분류 24
3. 게임산업 현황과 추세 26
1) 국내 게임산업 26
(1) 국내 게임시장 규모 26
(2)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 28
2) 국외 게임산업 29
(1) 국외 게임산업 규모 29
(2) 각국 게임시장 동향 32
Ⅲ. 게임 개발 인력양성 교육체계 및 기관 35
1. 게임 개발 방법 및 요건 35
1) 게임 제작 관련 전문가 35
2) 게임 제작 방법 37
3) 기술적인 요구 사항 40
2. 게임교육기관 현황 및 분석 41
1) 게임관련 교육기관 비중 및 교과목 분석 41
2) 고등학교 44
3) 대학교 45
4) 대학원 52
5) 사설교육기관 54
3. 게임 전문직의 자격제도 57
Ⅳ. 게임산업 업체의 수요자 중심의 교육평가 59
1. 실무자(게임업체직원)를 통한 실태 조사 59
1) 조사 개요 59
2) 조사 방법 59
3) 조사 내용 60
4) 표본할당 60
2. 조사 결과 61
1) 게임업체 및 관련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 61
2) 게임관련 업체 취업시 요구되는 자격증 62
3) 게임업체에서 종사하면서 학창생활 때 아쉬웠던 교과목 63
4) 본인이 게임학과 교수가 된다면 중점적으로 강의할 교과목 우선순위 64
5) 게임학과 졸업생과 IT 및 컴퓨터관련 졸업생의 업무 능력 비교 65
6) 게임업체 신규인력 채용시 이론위주사원과 실습위주사원 비교우위 66
7) 게임학과 학생과 사설교육기관(학원) 학생과의 업무 능력 우위 비교 67
8) 미래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대학에서 꼭 개설되어야 하는 교과목 68
9) 게임업체 실무자로서 학교교육과 접목되는 교과목 69
10) 세계로 도약하는 게임산업의 필수 외국어강좌 70
11) 게임업체의 게임관련 기술분야 중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싶은 학과 71
12) 업체측의 ‘수요자 중심의 교육’ 시 요구되는 인력 72
13) 현장의 미래 발전 가능 업무 분야 중 대학 교육에서 요구되는 분야 73
14) 국내 게임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저해요인 74
15) ‘인력 및 기술력’이 게임산업의 저해요인이라면 어떤 점에서인가 74
16) 게임학과 졸업후 진로 선정시 유망 직종 75
17) 게임관련 고등학교의 기본 수강 교과목 76
18) 게임관련 자격증 교과목과 업무와 병합되는 과목 77
19) 게임업체 직원들의 자질 향상 교육 78
20) 게임관련 교육생 취업시 업무 선호 분야 79
Ⅴ. 결 론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5
부 록 87
【표1】게임 산업 발달 요약 13
【표2】2002년 국내 게임시장 전체규모 27
【표3】게임시장 규모현황 및 전망 28
【표4】세계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 : 2001-2005 31
【표5】게임관련 교육기관 수 41
【표6】국내 게임 관련 교육기관들의 교과목 분석 43
【표7】고등학교 게임관련학과 개설현황 45
【표8】주요 4년제 대학교 교육목표 및 교과목개요 47
【표9-1】주요 사이버대학 교과목 개요 48
【표9-2】주요 사이버대학 교과목 개요 49
【표10-1】주요 2/3년제 대학 교과목 개요 50
【표10-2】주요 2/3년제 대학 교과목 개요 51
【표11-1】게임관련 대학원 현황 52
【표11-2】게임관련 대학원 현황 53
【표12】게임관련 사설교육기관의 연도별 현황 55
【표13】주요 게임관련 사설교육기관 소개 56
【표14】게임 전문직 자격제도 58
【표15】게임학과 교수가 되어 중점 강의할 교과목 우선순위 분석 64
도목차
【그림1】시뮬레이션(Simulation) 게임 18
【그림2】RPG(Role Playing Game) 게임 19
【그림3】머드(Multi-User Dimension) 게임 20
【그림4】어드벤쳐 게임 21
【그림5】슈팅(Shooting) 게임 22
【그림6】보드(Board) 게임 23
【그림7】스포츠 게임 23
【그림8】플랫폼별 분류 24
【그림9】2002년 국내 게임시장 분야별 비중 27
【그림10】게임시장 규모현황과 전망 29
【그림11】세계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 32
【그림12】게임관련 교육기관 현황 42
【그림13】게임관련 교육기관 연도별 추이 42
【그림14】게임업체 및 관련기관 적용 교과목 분석 61
【그림15】게임업체 취업시 요구되는 자격증 분석 62
【그림16】실무에 종사하면서 학창생활 때 아쉬웠던 교과목 분석 63
【그림17】게임학과 / 컴퓨터학과 졸업생의 업무능력 비교 분석 65
【그림18】이론 / 실습위주 사원 비교 분석 66
【그림19】게임학과 / 사설교육기관(학원) 학생 비교우위 분석 67
【그림20】미래에 꼭 신설되어야 할 교과목 분석 68
【그림21】게임업체 실무자로서 학교교육과 접목되는 교과목 분석 69
【그림22】세계로 도약하는 게임산업의 필수 외국어 강좌 분석 70
【그림23】게임관련 기술분야 채용시 우선 채용 학과 분석 71
【그림24】수요자 중심의 교육시 요구되는 인력 72
【그림25】현장의 미래 발전 가능 분야중 대학교육에서 요구되는 분야 분석 73
【그림26】국내 게임산업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저해요인 분석 74
【그림27】게임학과 졸업후 진로 선정시 유망 직종 분석 75
【그림28】게임관련 고등학교의 기본 수강 교과목 분석 76
【그림29】게임 자격증 관련 교과목과 업무와 연계 과목 분석 77
【그림30】게임업체 직원들의 자질 향상 교육 분석 78
【그림31】게임관련 교육생 취업시 업무 선호 분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