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6
3. 연구가설 16
4. 용어의 정의 18
5.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스포츠 관여도 20
2. 스포츠 광고 21
3. 광고에서의 태도 24
4. 정교화 가능성 모델 25
5. FCB Grid 이론 27
6. Rossiter - Percy Gird와 제품 분류 28
7. 광고 소구 방법 33
8.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조사도구 39
3. 자료처리 41
IV. 결과 및 논의 4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 42
2.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모델 광고에 대한 태도 46
3. 스포츠 모델을 이용한 광고 적합 상품군 51
4. 스포츠 모델 광고의 소구 유형별 효과 분석 55
V.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6
설문지 70
표-1. FCB Grid 모형 28
표-2. 제품 구매 동기 30
표-3. Rossiter-Percy Grid 에 의한 제품 분류 31
표-4. Rossiter-Percy Grid 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 32
표-5. 표본 구성 38
표-6. 설문지 구성 내용 41
표-7. 성별에 따른 속성별 스포츠 관여도 43
표-8. 성별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 평균 44
표-9. 연령에 따른 속성별 스포츠 관여도 45
표-10. 연령에 따른 속성별 스포츠 관여도 평균 46
표-11. 응답자 특성별 스포츠 관여도 분포 47
표-12.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모델 관련 광고 회상 편수 평균 48
표-13. 기존 노출 광고 태도 관련 문항 신뢰도 검증 결과 49
표-14.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모델 관련 광고 관심도 50
표-15.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모델 관련 광고 선호도 50
표-16.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모델 관련 광고 제품 구입의향 51
표-17. 자체 제작 광고 태도 관련 문항 신뢰도 검증 결과 52
표-18. 스포츠 관련 / 비관련 제품군에 따른 광고 효과 분석 53
표-19. 광고 모델 및 광고 내용이 광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 54
표-20. 스포츠 관련 제품 광고의 소구 방식에 따른 광고 효과 차이 56
표-21. 스포츠 관련 제품 광고 모델 및 광고 내용이 광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 57
표-22. 스포츠 비관련 제품 광고의 소구 방식에 따른 광고 효과 차이 58
표-23. 스포츠 비관련 제품의 광고모델 및 광고내용이 광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 59
그림 1. 스포츠 광고 믹스의 다양한 모습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