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변인 11
4. 연구의 가설 12
5.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프로스포츠의 출현 15
2. 스폰서십(sponsorship)의 정의 17
3. 스폰서십과 마케팅(marketing)의 관계 18
4. 스폰서십의 규모 19
5. 스폰서십의 발전 이유 22
6. 스폰서십 성공사례 24
7. 스폰서십의 목적과 이익 25
8. 스폰서십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요인 28
9. 스폰서십의 성과에 대한 평가 30
1) 미디어를 통한 노출의 측정 30
2) 소비자 태도 변화의 측정 31
3) 스폰서십에 따른 매출의 측정 31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3
3. 조사절차 34
1) 설문지 설계 34
2) 자료수집 35
3) 자료의 입력 35
4) 설문지 신뢰도 검증 35
5) 각 배경변인의 빈도분포와 백분율 36
4. 자료의 분석 37
Ⅳ. 결과 38
1. 기업의 후원하는 목적과 선택기준 38
1) 후원목적별 중요도 38
2) 선택기준별 중요도 39
2. 후원비에 따른 차이 분석 40
1) 후원비에 따른 후원목적 40
2) 후원비에 따른 선택기준 41
3. 매출에 따른 차이 분석 42
1) 매출에 따른 후원목적의 차이 42
2) 매출에 따른 선택기준 43
4. 판매지역에 따른 차이 분석 44
1) 판매지역에 따른 후원목적 44
2) 판매지역에 따른 선택기준 46
5. 제품에 따른 차이 분석 47
1) 제품에 따른 후원목적 48
2) 제품에 따른 선택기준 48
6. 후원목적에 따른 선택기준의 차이 분석 49
Ⅴ.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1) 배경변인 66
2) 주요 후원목적과 선택기준 67
3) 후원비에 따른 기업의 주요 후원목적 67
4) 시장에 따른 기업의 주요 후원목적 67
5) 후원비에 따른 기업의 선택기준 68
6) 시장에 따른 기업의 선택기준 68
7) 기업의 후원목적에 따른 선택기준 68
2.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 록 76
ASTRACT 80
표 1. 기업의 프로스포츠 스폰서십과 관련되는 변인 11
표 2. 1990년 미국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비용 현황 20
표 3. 1993년의 세계 스폰서십 투자액 비교 21
표 4. 미국 기업의 스폰서십 목적 26
표 5. 설문지 문항에 대한 신뢰도 36
표 6. 스포츠 종목에 대한 빈도분포 36
표 7. 스폰서십을 담당하는 부서에 대한 빈도분포 36
표 8. 후원목적의 중요도 38
표 9. 선택기준의 중요도 39
표 10. 후원비에 따른 후원목적별 t-검증 40
표 11. 후원비에 따른 후원목적의 차이 41
표 12. 후원비에 따른 선택기준별 t-검증 41
표 13. 후원비에 따른 선택기준의 차이 42
표 14. 매출에 따른 후원목적별 t-검증 43
표 15. 매출에 따른 후원목적의 차이 43
표 16. 매출에 따른 선택기준별 t-검증 44
표 17. 판매지역에 따른 후원목적별의 t-검중 44
표 18. 판매지역에 따른 후원목적의 차이 45
표 19. 판매지역에 따른 선택기준의 t-검증 46
표 20. 판매지역에 따른 선택기준의 차이 47
표 21. 제품에 따른 후원목적별 일원변량분석 48
표 22. 제품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48
표 23. 고객접대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0
표 24. 대중인식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1
표 25. 이미지 형성 및 강화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2
표 26. 사회적 책임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3
표 27.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4
표 28. 우수 근로자 모집에 따른 선택 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6
표 29 . 표적고객 명단확보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7
표 30. 경기장에서 제품판매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7
표 31. 판촉활동에 따른 선택기준별 관한 일원변량분석 58
표 32. 마케팅 연구의 기회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59
표 33. 경쟁사와 차별화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60
표 34. 연합촉진에 따른 선택기준별 관한 일원변량분석 61
표 35. 저렴한 노출효과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63
표 36. 캠패인 주제 제공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63
표 37. 라이센싱 기회의 확보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