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1) 마케팅믹스 15
2) 관중(spector) 15
3) 팀 충성도(team loyalty)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프로야구 16
1) 프로스포츠 16
2) 프로야구 관중 현황 17
3) 프로야구 운영전망 19
2.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20
1) 제품(product) 23
2) 가격(price) 25
3) 장소ㆍ유통(place) 25
4) 촉진(promotion) 27
5) 공중관계(public relation) 28
3. 충성도(loyalty) 32
1) 충성도(loyalty) 32
2)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35
3) 팀 충성도(team loyalty) 35
4. 선행연구 36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및 조사절차 38
2. 조사도구 40
1) 설문지의 구성 40
2) 설문지의 타당도검증 41
3)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 43
3. 자료처리 44
Ⅳ. 결과 및 논의 4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요인 간의 차이 46
1) 성별에 따른 마케팅믹스요인 간의 차이 46
2) 연령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 간의 차이 47
3) 직업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 간의 차이 49
4) 수입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 간의 차이 51
5) 학력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 간의 차이 53
2. 마케팅믹스와 팀 충성도와의 상관관계 54
3. 마케팅믹스 요인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5
4. 마케팅믹스 요인이 태도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6
5. 마케팅믹스 요인이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7
Ⅴ.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7
[부 록] 70
표1. 연구변인 13
표2. 프로야구의 연도별 관중수 18
표3. Borden의 마케팅믹스 전략의 하위요인 20
표4. 마케팅믹스 전략의 하위요인의 선행연구 22
표5.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6.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내용 40
표7. 마케팅믹스 문항의 요인분석결과 42
표8. 팀 충성도 문항의 요인분석결과 43
표9.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분석결과 44
표10. 성별에 따른 마케팅믹스요인 간의 차이 47
표11. 연령에 따른 마케팅믹스요인간의 차이 48
표12. 직업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 간의 차이 49
표13. 수입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 간의 차이 51
표14. 학력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간의 차이 53
표15. 마케팅믹스요인과 팀 충성도와의 관계 54
표16. 마케팅믹스 요인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17. 마케팅믹스 요인이 태도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18. 마케팅믹스 요인이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1. 공중관계의 기능 31
그림2. Backman 과 Crompton(1991)의 소비자 충성도 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