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11
3. 변인 및 가설 11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스포츠센터의 특성과 유형 14
2. 스포츠관여도 17
3. 구매성향과 구매행동 21
4. 선행연구 26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조사도구 30
3. 조사절차 32
4. 자료처리 32
Ⅳ. 결과 및 논의 33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센터 참가형태의 차이 33
2. 스포츠센터 참가유형에 따른 스포츠관여도와 구매성향의 차이 36
3. 스포츠센터 참가정도에 따른 스포츠관여도와 구매성향의 차이 42
4. 스포츠관여도와 구매성향의 관계 47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6
[부록] 58
표 1. 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및 문항수 30
표 3. 설문지의 주요 구성 및 신뢰도 31
표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관여도의 평균, 표준편차 및 차이 34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성향의 평균, 표준편차 및 차이 35
표 6. 스포츠센터 참가유형에 따른 스포츠관여도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 37
표 7. 스포츠센터 참가유형에 따른 상표.상점 충성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 38
표 8. 스포츠센터 참가유형에 따른 신속한 구매결정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 39
표 9. 스포츠센터 참가유형에 따른 쾌락.자신감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 40
표 10. 스포츠센터 참가유형에 따른 의도적 구매결정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 41
표 11. 스포츠센터 참가정도에 따른 스포츠관여도의 차이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2
표 12. 스포츠센터 참가정도에 따른 상표.상점 충성의 차이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3
표 13. 스포츠센터 참가정도에 따른 신속한 구매결정의 차이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4
표 14. 스포츠센터 참가정도에 따른 쾌락.자신감의 차이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5
표 15. 스포츠센터 참가정도에 따른 의도적 구매결정의 차이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6
표 16. 스포츠관여도가 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