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 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u-Space와 Digital Media 16
2-1. 유비쿼터스 17
2-1-1. 유비쿼터스의 어원 17
2-1-2. 유비쿼터스의 개념 17
2-1-3. 유비쿼터스의 발생 18
2-2. 유비쿼터스와 공간 18
2-2-1. 공간혁명 18
2-2-2. 제3공간 19
2-3. 디지털환경과 u-Space 21
2-4. 디지털미디어 23
2-4-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23
2-4-2.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24
2-5. 디지털미디어와 환경 25
2-5-1. 디지털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25
2-5-2.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의 인터랙티브 26
2-5-3. 디지털미디어와 테크놀로지 27
2-5-4.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도시 29
제3장 가로환경과 디지털미디어의 적용 가능성 31
3-1. 도시공간에서의 가로의 의미와 역할 32
3-1-1. 가로의 의미 32
3-1-2. 가로의 특성 33
3-1-3. 가로의 일반적 기능 34
3-1-4. 좋은 가로환경의 요건 35
3-1-5. 미래 가로에 요구되는 기능 36
3-2. 가로환경의 유형화 37
3-2-1. 가로환경의 구성요소 37
3-2-2. 가로환경의 행태적 변화 38
3-3. 가로환경 개선의 필요성과 방향 39
3-3-1. 가로환경의 문제 39
3-3-2. 가로환경 개선의 필요성 40
3-3-3. 가로환경 개선의 방향 41
3-4. 가로환경과 디지털미디어의 결합 43
3-4-1. 가로환경에서의 디지털미디어 적용 43
3-4-2. 디지털미디어 적용을 위한 가로의 변화 46
제4장 도시공간에서의 디지털미디어의 실험적 접근 48
4-1. 서울 DMS(Digital Media Street Seoul) 49
4-2. 쾰른 미디어파크(Media Park Koeln) 53
4-3. 헬싱키 버추얼 빌리지(Virtual Village Helsinki) 54
4-4. 코펜하겐 크로스로드(Crossroads Copenhagen) 55
4-5. 홍콩 사이버포트(Cyberport Hong Kong) 57
4-6. 후쿠오카 SRP(Soft Research Park Fukuoka) 58
4-7. 몬트리올 씨테 멀티미디어(Cite Multimedia Montreal) 59
4-8. 더블린 디지털파크(Digital Park Dublin) 60
4-9. 시부야 미디어 스트리트(Media Street Sibuya) 60
4-10. 기타 디지털 특화 전시공간 사례 61
4-10-1. 쿨타운 프로젝트(HP Cooltown) 61
4-10-2. NTT ICC(Inter Communication Center) 62
4-10-3. The Tech Museum of Innovation 63
4-10-4. Ars Electronica 63
4-10-5. ZKM(Zentrum fur Kunst und Medientechnologie) 65
4-11. 사례분석 및 소결 66
제5장 디지털미디어를 적용한 가로환경의 제안 69
5-1. 가로환경 계획을 위한 접근 방향 70
5-1-1. 인식적 접근 70
5-1-2. 실존적 접근 73
5-2. 디자인을 위한 개념 모델 제시 77
5-2-1. 대상가로 선정 및 개요 77
5-2-2. 대상 가로의 환경요소 분석 79
5-2-3. 디자인을 위한 개념 설정 83
5-2-4. 개념 모델 제시 87
5-2-5. 종합 및 검토 93
제6장 결 론 94
참고문헌 98
영문초록 100
[그림 2-1] 유비쿼터스 공간에서의 생활 17
[그림 2-2] 공간혁명의 과정 19
[그림 2-3] 유비쿼터스 혁명 20
[그림 2-4] 19세기 초 뉴욕 중심가 22
[그림 2-5] 20세기 초 뉴욕 중심가 22
[그림 2-6] Erwin Redl, Shifting. Very Slowly 1998 -1999 27
[그림 2-7] Jenny Holzer, Installation Fuerdas Reichstags-gebaeude, 1999 27
[그림 2-8] Micha Ullman, Bibliothek, 1993 -1994 28
[그림 2-9] Heinz Mack, Lichtpfeiler, 1983 -1987 28
[그림 3-1] 파리의 샹제리제 거리 33
[그림 3-2] 뉴욕의 월 스트리트 33
[그림 3-3] 도시화, 산업화 40
[그림 3-4] 상업가로의 확장 41
[그림 3-5] 간판의 시각적 공해 42
[그림 3-6] 이시이 교수의 드로잉 46
[그림 3-7] 가로의 해체 47
[그림 4-1] DMS의 조감도 49
[그림 4-2] DMS의 구성요소 50
[그림 4-3] DMS의 입면구성 51
[그림 4-4] 건축물 입면에 적용된 디지털기술 51
[그림 4-5] DMS의 블록별 테마 구분 51
[그림 4-6] 미디어파크의 모형과 전경 53
[그림 4-7] 미디어파크 링페스티발 53
[그림 4-8] 미디어파크의 배치도 53
[그림 4-9] 버추얼빌리지의 토지이용 개념도 54
[그림 4-10] 크로스로드의 모델 및 주변도 56
[그림 4-11] 사이버포트의 공간 구성 57
[그림 4-12] 사이버포트의 시설 구분 57
[그림 4-13] SRP의 전경 59
[그림 4-14] 씨테 멀티미디어의 전경 59
[그림 4-15] 디지털파크의 전경 60
[그림 4-16] 시부야 미디어스트리트의 Q-FRONT빌딩과 109빌딩 61
[그림 4-17] 쿨타운의 사람, 장소, 사물의 관계 61
[그림 4-18] 쿨타운 프로젝트의 적용 이미지 62
[그림 4-19] Life Spacies, Christina Sommerer 62
[그림 4-20] Installation OR, dump type 62
[그림 4-21] The Tech의 전시구성 63
[그림 4-22] Ars Electronica의 주경과 야경 63
[그림 4-23] Ars Electronica의 전시구성 64
[그림 4-24] ZKM의 65
[그림 5-1] 제2회 서울 미디어시티 비엔날레 71
[그림 5-2] 일본과학 미래관의 Geo-Cosmos 72
[그림 5-3] 맨해튼 나스닥 빌딩 73
[그림 5-4] KPN Telecom 73
[그림 5-5] 시부야 Q's Eye 73
[그림 5-6] 로테르담 댄스 스퀘어 74
[그림 5-7] 포츠담 광장의 소니 센터 74
[그림 5-8] 다양한 형태의 키오스크 75
[그림 5-9] 지능형 가로등의 예 75
[그림 5-10] 지능형 도로의 예 76
[그림 5-11] 대상가로의 위치도 77
[그림 5-12] 서면 유동인구의 연령별, 시간별 분포도 78
[그림 5-13] 서면 1번가 78
[그림 5-14] 대상가로의 입면 현황 80
[그림 5-15] 대상가로의 도로 현황 81
[그림 5-16] 대상가로의 시설물 현황 82
[그림 5-17] 가로에서의 변화된 장소성의 개념 84
[그림 5-18] 프랑크푸르트의 라인강 주변 경관과 서울시청 앞 광장의 빛의 축제 85
[그림 5-19] 가로의 다양화 되는 기능 85
[그림 5-20] 스마트 배지 88
[그림 5-21] 와이파이 핫스폿 88
[그림 5-22] 지능형 벽면의 개념과 전시효과의 예 89
[그림 5-23] 지능형 벽면의 활용과 엔터테인먼트 효과의 예 89
[그림 5-24] 가로에서의 각종 정보교환 및 습득의 예 90
[그림 5-25] 메모리 월의 예 90
[그림 5-26] LCD 나무의 예 90
[그림 5-27] 디지털 하천의 예 91
[그림 5-28] 블록별 테마 91
[그림 5-29]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시각적 적용의 예 92
[표 2-1] 물리공간, 전자공간, 제3공간의 특성 비교 20
[표 2-2] u-Space 환경의 키워드 22
[표 2-3] 미디어 발달의 단계 23
[표 2-4] 디지털미디어의 특징 24
[표 2-5]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25
[표 2-6]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26
[표 3-1] 전통가로와 현대가로의 특성비교 35
[표 3-2] 보행자를 위한 좋은 가로의 기본요건 36
[표 3-3]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가로의 기능 36
[표 3-4] 가로의 주요 기능 37
[표 3-5] 가로의 역할 변화 37
[표 3-6] 가로환경의 구성요소 38
[표 3-7] 가로환경의 행태 유형 39
[표 3-8] 가로와 인간의 행태에 대한 디지털미디어의 적용 가능 요소 44
[표 3-9] 다양한 디지털 기술 44
[표 3-10] 가로환경에 적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45
[표 3-11] 가로의 물리적 구성요소에 대한 디지털미디어의 적용 46
[표 4-1] DMS의 주요 물리적 구성요소 50
[표 4-2] DMS의 테마별 특성 52
[표 4-3] DMS의 개요 52
[표 4-4] 미디어파크의 개요 54
[표 4-5] 버추얼빌리지의 개요 55
[표 4-6] 크로스로드의 개요 56
[표 4-7] 홍콩 사이버포트의 개요 58
[표 4-8] SRP의 개요 58
[표 4-9] 씨테 멀티미디어의 개요 59
[표 4-10] 디지털파크의 개요 60
[표 4-11] 시부야 미디어스트리트의 개요 60
[표 4-12] 디지털 특화 사례의 주요 기능 66
[표 4-13] 외국의 사례와 DMS의 비교 67
[표 5-1] 가로환경시설물의 일반적 특성 75
[표 5-2] 도로의 기능과 시각적 효과 76
[표 5-3] 대상가로의 개요 79
[표 5-4] 디자인의 목표 84
[표 5-5] 장소성의 변화 84
[표 5-6] 상징성의 변화 85
[표 5-7] 기능성의 변화 85
[표 5-8] 디자인을 위한 기술적 전제 86
[표 5-9] 디자인 요소별 제안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