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 목적 11
제3절 연구 방법 11
제2장 스피드경영의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스피드경영의 기초 13
1. 스피드경영의 배경 13
2. 스피드경영의 개념 13
3. 스피드사회와 지식사슬 구조 14
제2절 스피드경영의 정의 16
1. 스피드 경영의 정의 16
2. 스피드 경영의 특성 17
제3절 스피드경영의 이론 고찰 19
1. 경제성개념의 변화현상 19
2. 4 S1I 의 고찰 20
1) Scale merit : 규모의 경제성(1차원적 경쟁력) 20
2) Scope merit : 범위의 경제성(2차원적 경쟁력) 21
3) Speed merit : 속도의 경제성(3차원적 경쟁력) 22
4) System merit : 시스템 경제성(4차원적 경쟁력) 23
5) Integration merit : 통합의 경제성(5차원적 경쟁력) 24
제4절 제조업체 스피드경영 25
1. 스피드경영의 성과 25
2. LG화학의 가치와 스피드경영을 위한 정보시스템구축 26
3. 시간중심의 하이-스피드 경영 27
제5절 미 정부기관의 스피드경영 27
1. 웨스트윙 상황실 28
2. 요약과 신속한 정보보고 28
제3장 항공사의 스피드경영 혁신 30
제1절 항공사의 스피드 경영 30
1. 무한 경쟁시대 30
2.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필요성 31
1) 최근의 경영환경 31
2) 대응체제의 필요성 32
3. 아시아나항공의 스피드경영 35
4. 항공사 종합통제체제와 스피드경영의 연관성 36
제2절 스피드경영 혁신의 필요성 고찰 37
1. 항공사 스피드경영의 필요성 37
1) 의사결정기구의 분산 37
2) 기업 내 유사업무의 집중화 및 통합 38
3) 종합통제체제 운영 38
4) 정보수집과 분석의 중요성 40
5) 국제적인 기준 운영의 필요성 41
6) 종합통제체제의 운영효과 42
2. 종합통제체제의 속성과 스피드경영 특성 43
3. 대한항공의 종합통제조직의 운용 사례 45
제3절 저가 항공사의 도전 46
1. 저가항공사의 출현 46
2. 아시아지역의 저가 항공사 47
3. 국내 저가 항공사 48
제4장 항공사 스피드경영의 실천 방안 49
제1절 항공사 스피드경영의 실천 방안 49
1. 종합 의사결정 체제 도입의 필요성 49
1) 위기관리 49
2) 기업경쟁력의 원천 51
3) 종합적인 의사결정 기구 53
2. 종합통제체제의 구축 방법 53
3. 종합통제체제 효과 분석 56
1) 원가 절감 56
2) 통제결정시간의 단축 56
3) 최적의 대안 도출가능 58
4) 위기관리센터 기능 58
5) 종합통제본부(Head Quarter) 역할 59
6) 대외 홍보 60
7) 고객만족 통한 충성고객의 확보 60
8) 항공사 선택에 대한 신뢰 61
4. 대한항공의 종합통제 체제 개요 61
1) 개요 61
2) 종합통제 시스템 현황 63
3) 비행 단계별 운영 현황 65
4) 운항 정보 시스템 활용 현황 69
5) 결론 70
5. 주요 항공사의 종합통제체제 72
6. 운항관리(종합통제)의 Center화의 문제점 75
7. 종합통제방식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76
제2절 종합통제센터(OCC ; OPERATION CONTROL CENTER) 구성 78
1. 종합통제센터 조직 구성 78
2. 종합통제센터의 시스템 역할 82
3. 종합통제센터와 단순운항관리 체제간 장.단점 비교 83
4. 종합통제체제의 유지 및 발전 방안 83
5. 운항관리의 흐름과 변화 과정 85
제3절 항공사 스피드경영 사례 85
1. 사우스웨스트항공 방식 86
2. 국적항공사 4년 연속 무사고 89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의 요약 94
1. 불확실성의 시대 94
2. 디지털 시대 94
3. 종합통제체제는 스피드경영을 위한 시작과 끝 95
4. 종합통제체제 구축 효과 95
5. 초우량 기업의 조건 96
제2절 연구의 제언 97
부록 99
참고문헌 105
ABSTRACT 107
[표 1] 전년동월대비 국제항공여객 실적추이(△ : 감소) 31
[표 2] 지방공항 기준 강화 이전(02.4)/이후(02.5) 운항율 추이 41
[표 3] 스피드경영 특성 비교 44
[표 4] '97 년 이후 대한항공의 사고 현황 46
[표 5-1] 위기관리수준 50
[표 5-2] 과거에 경험했던 위기에 대한 대응 51
[표 5-3] 향후 치중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 51
[표 6] 아시아 주요항공사의 종합통제조직 현황(2003년 기준) 74
[표 7] 아시아나항공 및 대한항공 운항율 비교(여수공항 2004년) 76
[표 8] 종합통제방식과 SUB-CENTER 방식의 비교 78
[표 9] 종합통제센터 조직 구성 78
[표 10] 종합통제 시스템 종류 및 기능 81
[표 11] 위원회제도 운영 82
[표 12] 종합통제방식과 SUB-CENTER 방식의 비교 83
[표 13] 9.11 테러 이전과 이후의 종합통제 업무 비교 85
[그림 1] 운항관리 단독체제의 통제 Map 구조(예, 아시아나항공) 57
[그림 2] 종합통제체제의 이상적 통제 Map 구조 59
[그림 3] 대한항공 종합통제본부 62
[그림 4] 기상시스템 63
[그림 5] 비행계획시스템 66
[그림 6] 태풍의 위치추적 시스템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