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1
Abstract=iv,8,2
I. 서론=1,10,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10,1
1) 연구 필요성=1,10,2
2) 연구 목적=2,11,2
II. 이론적 배경=4,13,1
1. 실천위주 양습관 교육=4,13,1
1) 우리나라 교육관=4,13,2
2) 실천위주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향=5,14,3
2. 학교 안의 변인=7,16,1
1) 교사의 역할=7,16,1
2) 중학교에서 진로 지도=7,16,1
3. 개인 학습과 관계 요인=8,17,1
1) 학습에 투여한 시간량과 학습 성취도=8,17,1
2) 흥미와 성적간의 상관관계=8,17,1
3) 나의 성격 형질 파악=8,17,2
4. 학교가 기대하는 학부모의 역할=9,18,1
1) 협동학습 보조자로서 학부모 참여=9,18,2
2) 학부모의 바람직한 역할의 유도=10,19,1
3) 학교 교육 과정에서의 학부모의 참여=10,19,2
5. 선행 연구의 고찰=11,20,1
1) 선행 연구의 주제 및 시사점=11,20,1
2) 선행 연구의 분석 결과=11,20,2
3) 연구 문제 설정=12,21,1
III. 연구의 가설=13,22,1
IV. 연구의 방법 및 절차=14,23,1
1. 대상 및 기간=14,23,1
2. 연구 절차 및 방법=14,23,1
1) 연구 절차=14,23,1
2) 검증 방법=14,23,1
3. 검사도구=15,24,1
1) 연구문제 [1]의 검사=15,24,12
2) 연구문제 [2]의 검사=27,36,2
V.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29,38,1
1. 연구 [1]의 결과 분석=29,38,32
2. 연구 [2]의 결과 분석=61,70,1
1) 야영 단체 활동을 통한 분석 결과=61,70,3
2) 봉사 활동 체험 학습을 통한 인성의 변화(N=320)=63,72,2
VI. 결론 및 제언=65,74,1
1. 결론=65,74,3
2. 제언=67,76,2
참고문헌=69,78,1
국문초록=70,79,2
부록=72,81,1
1.효도방학 체험학습=73,82,4
2.장애시설 체험학습=76,85,17
(표 II-1) 성격교정의 유형=9,18,1
(표 IV-1) 실태 분석 및 시사점=16,25,1
(표 IV-2) 추진 내용 및 방법=18,27,1
(표 IV-3) 부적응 행동 원인과 해결 내용=20,29,1
(표 IV-4) 비사회적인 성격=21,30,1
(표 IV-5) 명상의 시간 운영 주제=24,33,1
(표 IV-6) 인성교육의 실시 주제=25,34,2
(표 V-1) 예비교육 실시에 대한 반응 설문지=29,38,1
(표 V-2) 자율 생활 규범 자기 평가 설문지=30,39,1
(표 V-3)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3월)=32,41,1
(표 V-4)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4월)=34,43,1
(표 V-5)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5월)=36,45,1
(표 V-6)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6월)=38,47,1
(표 V-7)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7월)=41,50,1
(표 V-8)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8월)=43,52,1
(표 V-9)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9월)=46,55,1
(표 V-10)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10월)=49,58,1
(표 V-11)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11월)=52,61,1
(표 V-12) 주간바른생활실천기록부결과(12월)=55,64,1
(표 V-13) 적용 내용:부적응 행동 문제 원인 제시와 집단 지도 설문지=57,66,1
(표 V-14) 적용 내용:자기 진로 계획 세우기=58,67,1
(표 V-15) 적용내용:효심 배양으로 효행하기=59,68,1
(표 V-16) 효행실천결과=60,69,1
(표 V-17) 적용내용:가치관 정립을 위한 명상의 시간 운영=60,69,1
(표 V-18) 야영 단체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인성의 변화=61,70,1
(표 V-19) 야영 단체 활동을 통한 교사들의 반응도 변화=62,71,1
(표 V-20) 봉사 활동 체험 학습을 통한 인성의 변화(N=320)=63,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