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3
표목차=iv,8,2
국문초록=vi,10,2
I. 서론=1,12,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2,2
1.2. 연구 방법=3,14,2
1.3. 용어의 정의=5,16,1
1.4. 연구의 제한점=5,16,1
II. 이론적 배경=6,17,1
2. 1. 인터넷의 교육적 잠재력=6,17,3
2. 2. 교육에서의 인터넷과 활용=8,19,1
가.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안=8,19,3
나. 인터넷 활용 학습의 장ㆍ단점=10,21,5
다.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설계=14,25,2
라.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형태=15,26,3
마. 인터넷 활용 수업 모형=17,28,4
바. 인터넷 활용 학습의 교육적 효과=20,31,2
2. 3.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21,32,1
가. 학습 이론=21,32,3
나. 학습 내용 설계 방법=23,34,2
2. 4. 초등교육에서의 인터넷 활용(교육학술정보원, 1999)=24,35,1
가. 각 교과별 설계 방향=24,35,4
나. 교과별 웹기반 수업 주제 예시=27,38,4
다. 교수ㆍ학습 모형 예시-사회과=30,41,5
III. 초등교사의 인터넷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35,46,1
3. 1. 초등교사의 인터넷활용 실태 분석=35,46,1
3.1.1.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한 물리적 여건=35,46,1
가. 컴퓨터와 영상장치=35,46,2
나. 컴퓨터 시설의 보수 방법=36,47,2
다. 인터넷 활용의 용이성=37,48,2
3.1.2. 일반적인 인터넷 활용 실태=38,49,1
가. 인터넷 접속으로 주로 하는 작업=38,49,2
나. 주당 인터넷을 통한 수업준비에 할애하는 시간=39,50,2
다. 인터넷 활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40,51,2
라. 인터넷 활용 연수에 참여할 의향=41,52,1
마. 인터넷 활용 수준=42,53,2
3.1.3.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ㆍ학습 활동=43,54,1
가. 주당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시간=43,54,2
나. 인터넷 활용수업이 적은 이유=44,55,1
다. 인터넷 활용 수업을 가장 많이 하는 과목=45,56,1
라. 컴퓨터실에서 주로 활용하는 인터넷활용 수업 방법(중복 응답)=46,57,1
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를 수업에서 활용하는 형태=46,57,2
바. 인터넷 활용수업의 효율 및 학습 효과=47,58,2
사. 인터넷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48,59,2
3.1.4.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49,60,1
가.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업하기에 부담을 주는 요인=49,60,2
나. 교육용 사이트 활용시 문제점=50,61,1
다. 학교나 교육청의 지원에 대한 만족도=51,62,1
라. 인터넷 활용수업으로 수업의 질 개선위해 가장 필요한 것=51,62,2
마. 수업에 활용할 인터넷 상의 정보에 대한 전망=52,63,2
3.2. 초등교사의 인터넷활용상 나타나는 실태 및 개선점=53,64,1
3.2.1. 물리적 여건에 관하여=53,64,4
3.2.2. 인터넷을 활용하는 초등교사에 대하여=56,67,6
3.2.3.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ㆍ학습 활동에 관하여=61,72,4
3.2.4.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관하여=64,75,3
3.2.5. 인터넷 활용상 나타난 문제점 및 개선점 요약=67,78,1
IV. 결론 및 나아갈 방향=68,79,2
참고문헌=70,81,2
Abstract=72,83,3
부록:인터넷 활용 교육에 대한 설문지=75,86,4
(표1) 연구 대상자의 특징=3,14,1
(표2) 설문지의 구성=4,15,1
(표3) 교수용 컴퓨터 한 대만 있는 경우의 모델=18,29,1
(표4) 모둠별(5-6명)로 한 대의 컴퓨터가 있는 경우의 모델=19,30,1
(표5) 컴퓨터실에서의 인터넷 활용수업의 모델 예시=20,31,1
(표6) 가치탐구형 WBI 교수ㆍ학습 모형=30,41,1
(표7) 가치탐구형 WBI 교수ㆍ학습 과정안=31,42,2
(표8) 제시형 WBI 교수ㆍ학습 모형=33,44,1
(표9) 자료활용 WBI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34,45,1
(표10-1) 컴퓨터와 영상장치=36,47,1
(표10-2) 컴퓨터 시설의 보수방법=37,48,1
(표10-3) 인터넷 활용의 용이성=38,49,1
(표11-1) 인터넷 접속으로 주로 하는 작업(두가지 선택)=39,50,1
(표11-2) 주당 인터넷을 통한 수업준비에 할애하는 시간=40,51,1
(표11-3) 인터넷 활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40,51,2
(표11-4) 인터넷 활용 연수에 참여할 의향=41,52,1
(표11-5) 인터넷 활용수준=43,54,1
(표12-1) 주당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횟수=43,54,2
(표12-2) 인터넷 활용수업이 적은 이유=44,55,1
(표12-3) 인터넷 활용수업을 가장 많이 하는 과목(3과목 선택)=45,56,1
(표12-4) 컴퓨터실에서 주로하는 인터넷활용 수업 방법(중복 응답)=46,57,1
(표12-5)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를 수업에서 활용하는 형태(중복응답)=47,58,1
(표12-6) 인터넷 활용수업의 효율 및 학습 효과=48,59,1
(표12-7) 인터넷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49,60,1
(표13-1)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업하기에 부담을 주는 요인(중복응답)=50,61,1
(표13-2) 교육용 사이트 활용시 문제점=50,61,1
(표13-3) 학교나 교육청의 지원에 대한 만족도=51,62,1
(표13-4) 인터넷 활용수업으로 수업의 질 개선위해 가장 필요한 것(중복응답)=52,63,1
(표13-5) 수업에 활용할 인터넷 상의 정보에 대한 전망=53,63,2
(표14) 인터넷활용을 위한 여건조성의 기대효과=54,65,1
(표15) 홈페이지 간단히 제작하는 과정 및 메뉴=60,71,1
(표16)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자료 설계 순서=63,74,1
(표17) 인터넷 활용상 나타난 문제점 및 개선점=67,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