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1
표목차=0,6,2
국문초록=0,8,2
제1장 서론=1,10,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3
1.2 연구의 방법=3,12,3
제2장 이론적 배경=5,14,1
2.1 정보 통신 윤리=5,14,12
2.2 외국의 정보 통신 윤리교육과정의 실태=16,25,6
2.3 인터넷 중독=21,30,7
2.4 사이버 문화의 특징과 오해=28,37,3
2.5 사이버 공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31,40,5
제3장 초등학생의 정보 통신 윤리 의식 실태 및 개선점=35,44,1
3.1 초등학생의 정보 통신 윤리 의식 실태=35,44,19
3.2 정보 통신 윤리 의식 실태 분석=53,62,7
3.3 올바른 정보 통신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방안=59,68,13
제4장 결론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71,80,1
4.1 결론=71,80,4
4.2 앞으로 나아갈 방향=74,83,2
참고문헌=76,85,2
Abstract=78,87,2
[부록]=80,89,1
부록1. 초등학생의 정보 통신 윤리 의식 실태에 대한 조사=80,89,9
부록2. 인터넷/통신 중독 검사지=89,98,1
부록3.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서=90,99,1
부록4. 사이버 윤리 실천을 위한 열린 가정의 십계명=91,100,1
부록5. 가정에서의 컴퓨터 음란물 대처 요령=92,101,1
부록6. 컴퓨터 음란물 피해를 막기 위한 자녀 컴퓨터 사용 지도=93,102,1
부록7. 컴퓨터 사용일지=94,103,1
(표-1) 조사대상자의 현황=3,12,1
(표-2) 정보 통신 윤리 의식에 관한 설문 조사의 내용 구성=4,13,1
(표-3) 초ㆍ중등학교 정보통신 윤리교육 내용체계=11,20,1
(표-4) 정보통신 윤리교육 내용=11,20,2
(표-5) 연령별 사이버 범죄 통계(2003년 12월)=15,24,1
(표-6) 사이버 범죄 유형별 현황(2003)=15,24,1
(표-7) 사이버 범죄 직업별 현황(2003)=15,24,1
(표-8) Young의 인터넷 중독 유형=22,31,1
(표-9) Young의 인터넷 중독 진단기준=24,33,1
(표-10) 인터넷 중독을 소재로 한 최근의 국내 주요 연구=27,36,1
(표-11) 여가 시간 활용 내용 실태=36,45,1
(표-12) 컴퓨터 설치 장소=36,45,1
(표-13) 하루 평균 컴퓨터 이용 시간=37,46,1
(표-14) 컴퓨터 활용 현황=37,46,1
(표-15) 인터넷 이용 횟수=38,47,1
(표-16) 인터넷 사용 장소=38,47,1
(표-17)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39,48,1
(표-18) 인터넷 사용 시간 대역=39,48,1
(표-19) 인터넷 이용 이유=40,49,1
(표-20) 성인사이트 이용 현황=40,49,1
(표-21) 성인사이트 이용 견해=41,50,1
(표-22) 성인사이트 이용 장소=41,50,1
(표-23) 게임의 중요성=42,51,1
(표-24) 게임과 현실의 혼동=42,51,1
(표-25) 게임 무기 거래=43,52,1
(표-26) 게임을 같이 하는 상대=43,52,1
(표-27) 게시판 이용도=44,53,1
(표-28) 욕설, 비방, 사실 아닌 이야기 업로드=44,53,1
(표-29) 실명, 정확한 ID 사용=45,54,1
(표-30) 익명의 E-mail 발송=45,54,1
(표-31) 폭탄 메일, 스팸메일 발송 경험=46,55,1
(표-32) 채팅 상대자=46,55,1
(표-33) 채팅하는 이유=47,56,1
(표-34) 채팅으로 만남 제의=47,56,1
(표-35) 채팅할 때 거짓말 사용에 대하여=48,57,1
(표-36) 채팅 용어, 이모티콘 사용=48,57,1
(표-37) 소프트웨어 불법 구입 및 복제=49,58,1
(표-38)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하여=49,58,1
(표-39) 컴퓨터 범죄의 처벌 인지도=50,59,1
(표-40) 바이러스 유포=50,59,1
(표-41) 인터넷 활용 규칙 준수=51,60,1
(표-42) 인터넷이 사회 문제에 끼치는 영향=51,60,1
(표-43) 인터넷과 도덕성 결여 관계=52,61,1
(표-44) 인터넷 중독 진단표=52,61,1
(표-45) 인터넷 중독 자기평가표=53,62,1
(표-46) 컴퓨터 이용 실태 분석=54,63,1
(표-47) 인터넷 이용 실태 분석=54,63,1
(표-48) 성인사이트 이용 실태 분석=55,64,1
(표-49) 인터넷 게임 이용 실태 분석=56,65,1
(표-50) 게시판 이용 실태 분석=56,65,1
(표-51) E-mail 이용 실태 분석=57,66,1
(표-52) 대화방(채팅) 이용 실태 분석=57,66,1
(표-53) 정보 통신 윤리 의식 실태 분석=58,67,1
(표-54) 초등학교 실과 교과의 7차 컴퓨터 관련 교육과정=64,73,1
(표-55) 학부모 컴퓨터 교육 계획표=65,74,2
(표-56)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대응 방안 지도=67,76,1
(표-57) 정보화 역기능별 지도 방법=68,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