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1
국문초록=iv,7,3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2
2. 연구 문제=3,12,1
3. 용어의 정의=3,12,1
4. 연구의 제한점=3,12,2
II. 이론적 배경=5,14,1
1. 통합교육의 개념=5,14,3
2. 통합교육의 의의 및 효과=7,16,2
1) 장애아=8,17,3
2) 비장애아=10,19,3
3) 부모=12,21,4
3. 통합교육의 기본요소=15,24,2
1) 유아의 장애 정도=16,25,2
2) 장애아의 비율=17,26,2
3) 교사=18,27,3
4) 프로그램=20,29,3
4. 선행연구=22,31,4
III. 연구방법=26,35,1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26,35,1
2. 측정도구=27,36,1
3. 설문지의 구성=27,36,2
4.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29,38,4
5. 자료처리=33,42,2
IV. 연구결과=35,44,1
1.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35,44,2
2. 장애아 부모와 비장애아 부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37,46,12
3. 통합교육관련 변인=48,57,2
V. 논의 및 제언=50,59,1
1. 논의=50,59,1
1)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50,59,2
2) 장애아 부모와 비장애아 부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51,60,2
3) 통합교육관련 변인=52,61,1
2. 제언=52,61,1
참고문헌=53,62,10
Abstract=63,72,3
부록:설문지=66,75,8
(표1) 설문지 배부 및 회수율=26,35,1
(표2) 설문지의 주요 변인 및 내용=27,36,1
(표3) 신뢰도=29,38,1
(표4) 타당도=31,40,1
(표5)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35,44,1
(표6) 통합교육 인지 여부=37,46,1
(표7) 동일한 교육환경 속에서 동일한 교육을 받는 교육환경=38,47,1
(표8) 통합교육 형태=39,48,1
(표9) 적절한 통합교육 시기=40,49,1
(표10) 학급당 인원 수=41,50,1
(표11) 교사 형태=42,51,1
(표12) 통합교육 운영 형태=43,52,1
(표13) 부모교육 유형=44,53,1
(표14) 부모교육 내용=45,54,1
(표15) 일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가능한 장애정도=46,55,1
(표16) 통합교육 시 해결해야할 과제=47,56,1
(표17) 통합교육 관련변인들에 대한 장애아 부모와 비장애아 부모 집단 간의 평균비교=48,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