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배경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5
Ⅱ. 제품 표면디자인의 환경분석 17
1. 표면디자인의 정의 17
1.1 표면처리와 표면디자인 17
1.2 표면디자인의 가치 19
1.3 표면디자인의 목적 20
1.4 표면디자인의 정의 22
2. 감성디자인과 표면디자인 23
3. 유니버설디자인과 표면디자인 28
3.1 제품의 사용편의성을 위한 일반적 디자인원칙 30
3.2 유니버셜디자인의 원칙 34
Ⅲ. 제품 표면디자인의 분류 36
1. 소재별 분류 36
1.1 PLASTIC 36
1.2 METAL 40
1.3 CERAMIC & GLASS 41
1.4 NATURAL BASED 42
1.5 복합소재 43
2. 가공방법별 분류 44
2.1 성형프로세스 (Forming & Shaping) 44
2.2 표면가공프로세스 (Surfacing) 46
Ⅳ. 유니버셜디자인 측면의 분류 48
1. 분류기준 및 분류체계 48
2. 분류체계 총괄표 49
3. 분류체계의 적용사례 50
Ⅴ. 제품 표면디자인 DB 60
1. DB 분류코드 표현방법 60
2. 웹사이트 구조 65
Ⅵ. 결론 73
참고문헌 76
ABSTRACT 77
[표2-1] UD개념의 디자인원칙 적용1 30
[표2-2] UD개념의 디자인원칙 적용2 31
[표2-3] UD개념의 디자인원칙 적용3 32
[표2-4] UD개념의 디자인원칙 적용4 33
[표2-5] UD개념의 디자인원칙 적용5 33
[표3-1] 열경화성 수지의 종류 및 특성 38
[표3-2] 열가소성 수지의 종류 및 특성 39
[표3-3] 성형프로세스 종류 45
[표3-4] 표면가공 프로세스 종류 47
[표4-1] 유니버셜표면디자인 분류체계 총괄표 49
[표4-2] 펄 칼라 종류 및 용도 50
[표4-3] 메탈릭 칼라 입자의 종류 52
[그림 1-1] 제품표면과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13
[그림 1-2] 제품표면처리디자인의 경쟁력 저해 요소 14
[그림 1-3] 제품 생산의 일반적 과정과 표면처리 디자인 15
[그림 2-1] 표면처리와 표면디자인 18
[그림 2-2] 표면디자인의 가치 20
[그림 2-3] 표면디자인의 목적 22
[그림 2-4] 표면디자인의 정의 23
[그림 2-5] 소비형태의 변화 24
[그림 2-6] 제품표면처리디자인을 통한 새로운 시장영역 확대 25
[그림 2-7] Macintosh 컴퓨터의 제품디자인의 효과적인 적용사례 26
[그림 2-8] Nokia 제품표면디자인의 효과적인 적용사례 26
[그림 2-9] 세계 각 국의 감성디자인 대표사례 27
[그림 2-10] UD7가지 원칙중 5가지 원칙을 적용한 표면디자인 사례 35
[그림 3-1] 플라스틱을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 37
[그림 3-2] 메탈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 40
[그림 3-3] 세라믹/유리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 41
[그림 3-4] 자연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 42
[그림 3-5] 복합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 43
[그림 4-1] 유니버셜표면디자인 분류모형 49
[그림 4-2] 펄 칼라의 적용사례 50
[그림 4-3] 카멜레온 칼라의 원리 51
[그림 4-4] 메탈릭 칼라의 적용사례 52
[그림 4-5] 금속질감 안료의 확대 53
[그림 4-6] 자연석 무늬 효과의 적용사례 53
[그림 4-7] 무정형 무늬 효과의 적용사례 54
[그림 4-8] 고채도 효과의 적용사례 55
[그림 4-9] 레이져 마킹 효과의 적용사례 55
[그림 4-10] 투명은폐기능 효과의 적용사례 56
[그림 4-11] 발광기능 효과의 적용사례 57
[그림 4-12] 감열기능 효과의 적용사례 58
[그림 4-13] 감광기능 효과의 적용사례 59
[그림 4-14] 신소재 및 신기술 적용사례 59
[그림 5-1] D/B 분류기준에 의한 세부요소 62
[그림 5-2] 적용제품 및 원료재료요소 D/B 분류기준 62
[그림 5-3] 본질속성 요소 D/B 분류기준 63
[그림 5-4] 이미지 속성 요소 D/B 분류기준 63
[그림 5-5] 소재감 요소 D/B 분류기준 64
[그림 5-6] D/B 표현방법 64
[그림 5-7] 웹사이트 구조 65
[그림 5-8] 메인화면(좌)과 제품분류 창(우) 66
[그림 5-9] 제품검색 리스트 창(좌)과 제품설명 창(우) 67
[그림 5-10] 원재료 창(좌)과 원재료 세부 창(우) 68
[그림 5-11] 가공공법 창(좌)과 가공공법 설명 창(우) 69
[그림 5-12] 관련기업 창(좌)과 소재감 창(우) 70
[그림 5-13] 제품설명 창(좌)과 신기술 뉴스 창(우) 71
[그림 5-14] 신기술뉴스 세부 창(좌)과 회원등록정보 창(우) 71
[그림 5-15] 일반게시판 창(좌)과 기술 Q&A 창(우) 72
[그림 6-1] 고부가가치화 표면디자인기술의 차별화 전략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