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Ⅱ. 본론 13
1. 태극에 대한 고찰 13
(1) 태극의 역사적 배경 13
(2) 태극의 사상적 배경 16
(3) 태극기에 대한 형태적 고찰 20
2. 조명의 일반적 고찰 23
(1) 조명의 개념 23
(2) 실내 조명기구의 분류 및 방식 23
(3) 조명기구의 동향 및 시장 현황 26
(4) 조명의 발전 방향 30
3. 전통을 활용한 조명 31
(1) 전통 활용 조명 시장조사 31
Ⅲ. 시제품 제작 및 작품 분석 36
1. 디자인 의도 36
2. 디자인 전개 38
3. 시제품의 제작 방법 40
4. 작품 도면 및 사진 41
Ⅳ.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5
(그림 1) 팔괘, 여덟 개의 부호 14
(그림 2) 괘의 8가지 부호들의 관계와 발전 과정 15
(그림 3) 조선왕조의 어기 21
(그림 4) 시사신보 -최초의 태극기 21
(그림 5) 브라켓 24
(그림 6) 스탠드 24
(그림 7) 스포트 24
(그림 8) 플로어 라이팅 24
(그림 9) 팬던트 24
(그림 10) 다운 24
(그림 11) 거실등 25
(그림 12) 샹들리에 25
(그림 13) neoray "nimbus" 27
(그림 14) neoray "nuage" 27
(그림 15) neoray "viceroy" 27
(그림 16) SELUX 27
(그림 17) Focal Point 27
(그림 18) zumtobel "RX" Series 27
(그림 19) WILA "GLASS" 27
(그림 20) Endo 28
(그림 21) Endo 28
(그림 22) 고이즈미박물관 28
(그림 23) Yamada Shomei 28
(그림 24) 이탈리아 FLOS 디자인 필립 스탁 28
(그림 25) 이탈리아 디자인 월터 무사치 28
(그림 26) IQ Lighting. 덴마크 디자이너 홀리 스트롬 28
(그림 27) 전통재현 등 -조족등 33
(그림 28) 전통재현 등 -주마등 33
(그림 29) 전통재현 등 -가마등 33
(그림 30) 한룩스 -산 형상 조명등 33
(그림 31) 한룩스 -플로어 램프 33
(그림 32) 1912 -골뱅이 34
(그림 33) 1912 -애드벌룬 34
(그림 34) 1912 -타워조명 34
(그림 35) 공방제품 -풍경 2등(한지) 34
(그림 36) 공방제품 -원두막 34
(그림 37) 공방제품 -호랑이 등(도자) 34
(그림 38) 개인 전시 작품 -김성주(도자) 적의 34
(그림 39) 개인 전시 작품 -김성주(도자) 풍류를 즐기는 기생 34
(그림 40 ~ 그림 45) 일반 재질을 사용한 전통 활용 조명등(국내) 35
(그림 46 ~ 그림 51) 일반 재질을 사용한 전통 활용 조명등(일본) 35
[표 1] 주거 공간별 조명 활용 방안 26
[표 2] 조명기구산업의 문제점 29
[표 3] 대량생산 조명등의 한일 디자인 비교 35
[작품 1]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1 42
[작품 2]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2 44
[작품 3]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3 46
[작품 4]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4 48
[작품 5]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5 50
[작품 6]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6 52
[작품 7]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7 54
[작품 8]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8 56
[작품 9]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9 58
[작품 10] 태극 (太極, The Great Absolute) 10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