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Ⅱ. 갤러리의 형성배경과 유형 13
1. 갤러리의 형성배경 및 과정 13
1) 서양 갤러리의 형성배경 13
2) 서양 갤러리의 역사 14
3) 국내 갤러리의 형성과정 17
(1) 제1기-초기 미술품 유통과 갤러리의 발생시기 (18세기~1945년) 17
(2) 제2기-상업 갤러리의 발생시기 (1945년~1970년) 24
(3) 제3기-국내미술시장 확대와 갤러리의 발전시기 (1970년~1990년) 28
(4) 제4기-국내 갤러리의 대형화와 국제화 시기 (1990년~현재) 33
2. 갤러리의 유형별 분류 34
1) 상업갤러리(Commercial gallery) 35
2) 조합갤러리(Cooperative gallery) 36
3) 대관갤러리(Rental gallery) 36
4) 대안공간(Alternative spaces) 37
Ⅲ. 해외 미술시장의 구조 39
1. 프랑스 39
2. 영국 43
3. 미국 45
4. 일본 48
Ⅳ. 국내 미술시장의 현황 분석 51
1. 국내 미술시장의 구조 51
2. 정부의 미술정책 분석 56
3. 국내 갤러리의 규모 및 문제점 59
4. 국내 갤러리의 운영현황 61
1) 인력적 측면 61
2) 운영적 측면 63
3) 재정적 측면 64
4) 유통적 측면 65
5. 미술에 대한 국민 의식 67
Ⅴ. 국내 갤러리의 운영 활성화 방안 69
1. 미술시장의 구조적 개선 69
1) 미술시장 구조의 변화 69
2) 국제적 교류를 통한 국제시장 개척 71
3) 사이버 미술시장 활성화 73
2. 미술정책의 제도적 지원 75
1) 정부의 지원정책 75
2) 미술품 경매제도의 활성화 78
3. 갤러리 운영의 전문화 82
1) 갤러리 전문인력 확보 82
2) 갤러리 재정 활성화 84
3) 갤러리 경쟁에 의한 질적 향상 88
4) 신진작가 발굴기회 확대 89
4. 미술에 대한 국민 의식 전환 90
Ⅵ. 결론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표Ⅱ-1] 갤러리의 분류단계 38
[표Ⅲ-1] NEA의 분야별 주요 사업예산규모 47
[표Ⅳ-1] 미술시장의 구조 52
[표Ⅳ-2] 한국 미술시장의 문제점과 원인 53
[표Ⅳ-3] 예술품 및 골동품 소매업 매출액 규모 현황 55
[표Ⅳ-4] 예술품 및 골동품 소매업 부가가치 현황 55
[표Ⅳ-5] 갤러리 분포 현황 59
[표Ⅳ-6] 국내 갤러리 운영 현황 64
[표Ⅴ-1] 1996-1999년 국제 교류전 분포 72
[표Ⅴ-2] 전통적인 경매와 인터넷 경매의 차이점 75
[표Ⅴ-3] 예술발전을 위해 정부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정책 77
[표Ⅴ-4] 기업이 문화예술을 지원하는 기업의 정당성 86
[표Ⅴ-5] 기업 메세나 활동의 변화 추이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