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요약=i,5,2
목차=iii,7,2
표차례=v,9,1
그림차례=v,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1,1
3. 연구의 제한점=2,11,1
4. 용어의 정의=2,11,2
II. 이론적 배경=4,13,1
1. 우리나라 지역평생교육의 체제=4,13,8
2. 학교중심 지역평생교육의 성격과 원리=12,21,13
3.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교의 역할 및 과제=24,33,4
4. 학교중심 지역평생교육의 지향점=27,36,4
III. 평생교육 시범학교 운영 현황 및 사례=31,40,1
1. 평생교육 시범학교의 개념과 성격=31,40,3
2. 평생교육 시범학교 지정 운영 현황=33,42,4
3. 평생교육 시범학교 운영 사례=37,46,5
IV. 평생교육 시범학교의 발전과제=42,51,3
V. 결론 및 제언=45,54,4
참고문헌=49,58,3
ABSTRACT=52,61,2
(표 II-1) 평생교육의 개념 구조=5,14,1
(표 II-2) '교육'과 '평생교육'의 의미 비교=6,15,1
(표 II-3) 한국 평생교육체제의 발전과정=11,20,1
(표 II-4) 평생교육 시범학교의 시행근거=31,40,1
(표 III-1) 2002년도 평생교육 시범학교 현황=36,45,1
(그림 II-1) 지역사회학교의 역할=15,24,1
(그림 II-2) 학교를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활동=18,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