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방법 10
Ⅱ. 제7차 초·중등 교육과정과 생활외국어 11
1.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11
2. 재량활동 13
가. 재량활동의 성격 13
나. 재량활동의 가치 14
다.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5
라. 재량활동 편성·운영 기본 요소 16
마. 영역별 학습 내용 17
3. 생활외국어 17
Ⅲ. 제7차 초ㆍ중등 교육과정과 특기적성교육 19
1.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개념 19
2. 특기적성교육 활동 추진 배경 및 운영 현황 20
가. 특기적성교육추진 배경 20
나.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운영 현황 21
(1) 특기적성교육의 참여율 22
(2) 선호하는 프로그램 22
(3) 지도강사 구성 비율 23
Ⅳ.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 24
1. 특기적성교육에 관련된 선행연구 24
가. 특기적성교육에 관련된 선행연구의 일람 24
나. 특기적성교육에 관련된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25
(1) 운영상에 대한 문제점 25
(2) 개선방안 31
2. 일본어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35
가. 일본어교육에 관련된 선행연구의 일람 35
나. 일본어교육에 관련된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38
(1) 운영상에 대한 문제점 38
(2) 개선방안 46
Ⅴ. 결론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3
[그림 1] 학교 교육활동 구조도 11
[그림 2] 교육인적자원부(2003)「특기적성교육 강사의 구성 비율」 23
[표-1] 시간 배당 기준 12
[표-2] 재량활동 배당 시간의 학교급별 변화(제7차 교육과정) 14
[표-3] 재량활동 영역별 시간 배당 편성안 15
[표-4] 재량활동 편성ㆍ운영의 기본요소 16
[표-5] 제7차 중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내용 17
[표-6] 생활외국어 내용 18
[표-7] 특기적성교육 정책의 전개과정 21
[표-8] 학교급별 특기적성교육 참여율 변화 22
[표-9] 학교내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순위 22
[표-10] 특기적성교육 활동 관련 시범학교 연구보고서 및 선행연구일람 24
[표-11] 부산광역시교육청 특기적성교육 운영 현황 26
[표-12] 부산광역시 중학교의 참여도가 높은 프로그램 27
[표-13] 학생축제 실시 현황 및 계획 30
[표-14] 일본어교육 관련 시범학교 연구보고서 및 선행연구 일람 37
[표-15] 교과 재량활동 중 선택과목 편성 현황 40
[표-16] 외국어 관련 개설 프로그램 현황 41
[표-17] 일본어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의 1년간 운영 현황 41
[표-18] 교과 재량활동 중 일본어교육 담당교사 현황 43
[표-19] 외국어 관련 지도강사 현황 44
[표-20] 일본어교육에 종사하는 지도강사의 남녀비율 44
[표-21] 일본어시험에 대한 자격증 취득 현황 45
[표-22] 일본 유학경험 및 일본어 지도 경력 45
[표-23] 일본어교원자격증 및 대학원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