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4
[표목차]=v,9,2
[그림목차]=vii,11,2
요약=ix,13,2
I. 서론=1,15,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15,3
2. 연구의 내용=3,17,1
3. 연구의 제한점=3,17,2
II. 이론적 배경=5,19,1
1. 코스웨어(Courseware)의 교육적 이론=5,19,1
1) CAI와 코스웨어의 개념=5,19,3
2) 코스웨어의 유형=7,21,8
3) 코스웨어 개발 모형=14,28,3
2. 웹 코스웨어=16,30,1
1) 웹 코스웨어 정의와 특징=16,30,2
2) 웹 코스웨어 개발 원칙=17,31,3
3) 웹 코스웨어 교수 설계 모형=19,33,3
3. 웹 애니메이션=21,35,1
1) 기본적인 웹 애니메이션 방법=21,35,2
2) Embeded 방식의 플러그인 애니메이션=22,36,2
3)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한 애니메이션=23,37,1
4) 애니메이션의 저작도구=23,37,6
4. 수준별 교육과정=28,42,1
1)/((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의=28,42,1
2)/((2))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28,42,2
3)/((3)) 기술가정 교과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30,44,2
III. 전기회로와 조명 단원의 교육과정 분석=32,46,1
1. 유사 연구 분석=32,46,1
2.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분석=32,46,2
1) 기술가정교과 교육과정 성격=33,47,1
2)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목표=33,47,3
3) 기술영역의 위계도=35,49,2
3. 전기회로와 조명 단원의 요소 추출=37,51,1
1) 전기회로와 조명 단원의 영역별 성취 기준=37,51,4
2) 수업 목표의 구체화=40,54,2
3) 개념 추출=41,55,1
IV. 전기회로와 조명 단원의 수준별 웹 코스웨어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42,56,1
1. 수준별 웹 코스웨어 시스템의 구성=42,56,1
1) 웹 코스웨어 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42,56,1
2) 관리자(교사) 부 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43,57,2
3) 학습자 부 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44,58,2
4) 수준별 학습 과정=45,59,2
2. 웹 코스웨어 시스템의 개발 환경=47,61,1
3. 수준별 웹 코스웨어 구현=47,61,1
1) 수준별 학습 과정 구현=47,61,2
2) 기본 학습 과정=48,62,4
3) 심화 학습 과정=51,65,3
4) 보충 학습 과정=53,67,4
5) 형성 평가 문제의 출제=56,70,2
6) 형성평가 문제 풀기와 성적확인=57,71,3
7) Q&A, 게시판, 공지사항, 일정달력, 검색기=59,73,1
8) 회원 가입=59,73,3
V. 수준별 웹 코스웨어의 적용 및 결과 분석=62,76,1
1. 연구 절차=62,76,1
2. 평가 도구들이 중요시 하는 평가 준거에 대한 설문 결과=62,76,1
1) 평가도구 측면의 평가 준거별 결과 분석=62,76,6
2) 평가도구 측면의 평가 준거에 대한 종합 결과 분석=67,81,2
3. 학습자가 중요시 하는 평가 준거에 대한 설문 결과=68,82,1
1) 학습자 측면의 평가 준거별 결과 분석=68,82,6
2) 학습자 측면의 평가 준거에 대한 종합 결과 분석=73,87,1
4. 학습 성취도 검사=74,88,1
1) 영역별 학습목표 항목=74,88,2
2) 영역별 학습 성취도에 대한 설문의 결과=75,89,5
3) 영역별 학습 성취도에 대한 종합 결과 분석=79,93,2
VI. 결론=81,95,2
참고문헌=83,97,2
ABSTRACT=85,99,2
감사의 글=87,101,1
[표I-1] 이상적인 코스웨어의 조건=6,20,1
[표II-1] 웹 기반 코스웨어 설계모형=20,34,1
[표II-2] 일반홈페이지와 플래시 홈페이지의 비교=27,41,1
[표II-3] 기술가정과 수준별 교수 학습 모형=31,45,1
[표III-1] 제7차 교육과정의 기술영역 위계도=36,50,1
[표III-2] 전기회로와 조명 단원의 기본 교육 과정=38,52,1
[표III-3] 전기 회로와 조명 단원의 심화 과정=39,53,1
[표III-4] 전기 회로와 조명 단원의 보충 과정=40,54,1
[표IV-1] 개발 시스템 환경=47,61,1
[표V-1] 학습의 내용의 타당성=63,77,1
[표V-2] 학습내용의 피드백=63,77,1
[표V-3] 학습방법과 동기의 상관관계=64,78,1
[표V-4] 학습 목표의 설정=64,78,1
[표V-5] 학습 성취도의 평가=65,79,1
[표V-6] 화면구성의 적절성=65,79,1
[표V-7] 학습의 참여도=66,80,1
[표V-8] 학습내용의 객관성=66,80,1
[표V-9] 난이도에 따른 단계별 학습=67,81,1
[표V-10] 멀티미디어 학습=67,81,1
[표V-11] 참고자료의 제시=68,82,1
[표V-12] 학습시간과 학습양의 적절성=69,83,1
[표V-13] 학습성취도의 평가 분석=69,83,1
[표V-14] 정리학습의 적절성=70,84,1
[표V-15] 프로그램의 오류=70,84,1
[표V-16] 학습 자료 검색=71,85,1
[표V-17] 컴퓨터의 동작=71,85,1
[표V-18] 애니메이션과 학습의 상관관계=72,86,1
[표V-19] 학습동기 유발의 적절성=72,86,1
[표V-20] 학습화면의 구성=73,87,1
[표V-21] 영역별 학습목표=74,88,1
[표V-22] 전기의 발생과정과 전달과정을 말할 수 있다=75,89,1
[표V-23] 전기 회로의 구성과 옴의 법칙을 말할 수 있다=76,90,1
[표V-24] 전지와 저항의 연결방법을 말할 수 있다=76,90,1
[표V-25] 전기 배선용 재료와 전기 배선을 설명할 수 있다=77,91,1
[표V-26] 전지와 저항을 바르게 연결하고, 전압과 전류 및 소비 전력량을 계산할 수 있다=77,91,1
[표V-27] 전기 배선용 재료와 용도를 알고 바르게 구분할 수 있다=78,92,1
[표V-28] 전기 배선용 공구를 사용하여 전선을 바르게 연결할 수 있다=78,92,1
[표V-29] 전기지식과 기능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79,93,1
[표V-30]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79,93,1
[그림II-1] 개인 교수형의 구조 및 절차=8,22,1
[그림II-2] 반복연습형의 구조 및 절차=9,23,1
[그림II-3] 모의 실험형의 구조 및 절차=10,24,1
[그림II-4] 교육용 게임형의 구조 및 절차=10,24,1
[그림II-5] 매체 제시형의 구조 및 절차=11,25,1
[그림II-6]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29,43,1
[그림II-7]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 과정=30,44,1
[그림IV-1] 시스템의 구성도=42,56,1
[그림IV-2] 관리자(교사) 메뉴의 구성도=43,57,1
[그림IV-3] 학습자 메뉴 구성도=45,59,1
[그림IV-4] 수준별 학습 과정 흐름도=46,60,1
[그림IV-5] 수준별 웹코스웨어 초기화면=48,62,1
[그림IV-6] 기본 학습 과정의 화면=49,63,1
[그림IV-7] 기본 학습 공간의 테이블 구조화면=50,64,1
[그림IV-8]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전기 발생 기본 학습화면=50,64,1
[그림IV-9] 심화 학습 과정의 화면=51,65,1
[그림IV-10] 심화 학습 공간의 테이블 구조와 구현화면=52,66,1
[그림IV-11]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전기 발생 심화 학습화면=53,67,1
[그림IV-12] 보충 학습 과정의 화면=54,68,1
[그림IV-13] 보충 학습 공간의 테이블 구조와 구현화면=55,69,1
[그림IV-14]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전기 발생 보충 학습화면=55,69,1
[그림IV-15] 형성평가 문제 출제 테이블 구조와 내용=56,70,1
[그림IV-16] 문제 출제의 기초설정과 문제의 출제=57,71,1
[그림IV-17] 형성평가 문제 풀기 테이블의 구조와 구현화면=58,72,1
[그림IV-18] 형성평가 성적결과 테이블 구조와 구현 화면=58,72,1
[그림IV-19] 회원 가입 및 로그인 절차도=59,73,1
[그림IV-20] 회원 가입시 입력 항목=60,74,1
[그림IV-21] 회원정보 테이블의 구조와 내용보기=61,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