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 용어의 정의 16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자원봉사활동 18
1. 자원봉사의 개념 및 특성 18
2. 자원봉사활동에 관련된 이론 22
3.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
제2절 학생상담과 자원봉사활동의 관계 34
1. 청소년기 특성과 학생상담의 필요성 34
제3절 학생상담자로서 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중요성 40
제4절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의 현황 42
1. 학생상담자원봉사제도 운영 실태 44
제5절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48
제6절 선행연구 51
Ⅲ. 연구방법 55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5
1. 조사대상 55
2. 측정 도구 58
3. 자료분석 61
제2절 연구결과 61
1.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참여 동기 61
2. 상담자원봉사자가 인식하는 동료.기관과 관계정도 64
3.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 관리 67
4. 자원봉사자의 활동환경에 대한 인식 77
5.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 90
Ⅳ.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11
부록 (설문지) 115
ABSTRACT 124
〈표 3-1〉 지역별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실시 시기 44
〈표 3-2〉 현재 활동인원 45
〈표 3-3〉 경기도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기초교육 내용 4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7
〈표 4-2〉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참여 동기에 대한 인식 63
〈표 4-3〉 학생상담자원봉사자가 인식하는 동료ㆍ기관과 관계정도 65
〈표 4-4〉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 경로 및 활동기간 68
〈표 4-5〉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상담교육정도 70
〈표 4-6〉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상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72
〈표 4-7〉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 만족에 관한 질문 응답결과 73
〈표 4-8〉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의 비경제적 보상에 대한 인식 75
〈표 4-9〉 학생상담활동시간, 장소와의 거리, 수업배정 시간 78
〈표 4-10〉 봉사자를 위한 공간, 상담활동에 필요한 공간에 대한 응답 80
〈표 4-11〉 활동일지 및 평가에 대한 질문 응답결과 81
〈표 4-12〉 상담형태 및 상담분야에 대한 질문 응답결과 82
〈표 4-13〉 학생상담활동의 담당인력 및 상담자원봉사자관리 응답결과 83
〈표 4-14〉 봉사자와 학교나 기관과의 의사소통에 관한 질문응답결과 85
〈표 4-15〉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활동지속에 관한 질문 86
〈표 4-16〉 학생상담자원봉사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질문응답결과 87
〈표 4-17〉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경험욕구에 대한 만족도 90
〈표 4-18〉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사회적 접촉욕구의 만족도 91
〈표 4-19〉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타인기대 부응욕구에 대한 만족도 92
〈표 4-20〉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사회적 인정욕구에 대한 만족도 93
〈표 4-21〉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성취욕구에 대한 만족도 94
〈표 4-22〉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사회적 교환욕구에 대한 만족도 95
〈표 4-23〉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사회적 책임감에 대한 만족도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