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5
제2장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제 논의 17
제1절 통합교육의 개념 17
제2절 통합교육의 배경 21
제3절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성 28
1. 법적인 측면 28
2. 사회 ㆍ윤리적 측면 29
제4절 통합교육에서의 교사요인 32
제5절 통합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34
제3장 한국의 장애아 통합교육 39
제1절 통합교육 실시 현황 39
제2절 현행 통합교육 운영의 문제점 42
제3절 외국의 통합교육 현황 46
1. 미국 46
2. 스웨덴 48
제4장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0
제2절 측정도구 51
1. 일반적 특성 51
2.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 51
3.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52
4. 통합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정도 53
5. 특수교육관련 과목 수강 여부에 따른 효과성 53
제3절 자료분석 53
제5장 연구결과 및 분석 55
제1절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55
1. 장애인에 대한 이미지 55
2.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 56
3. 장애인에 대한 태도 56
제2절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 58
1. 장애인과의 직접적인 접촉 정도 58
2. 장애인과의 간접적인 접촉 정도 59
제3절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62
1. 통합교육의 인식 62
2. 장애아동의 배치와 통합교육의 형태 62
3. 통합교육의 필요성 63
제4절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여부 67
1. 특수교육관련 과목 이수의 유익성 68
2. 특수교육관련 과목 이수의 영향 68
3.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69
4.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0
5. 통합교육의 필요성 인식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0
6. 통합교육의 효과성 인식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1
7. 장애아동의 특성 인지와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2
8. 통합교육의 실제적 기술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3
9. 졸업 후 통합학급담임 희망여부와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4
제5절 소결 76
제6장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7
부록(설문지) 91
Abstract 100
[표 Ⅰ-1] 최근의 영국미국 문헌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정의 18
[표 Ⅰ-2] 연구주제에 근거한 분석 결과 36
[표 Ⅱ-1] 특수학급 현황 39
[표 Ⅱ-2] 학교급별 통합교육 현황 40
[표 Ⅱ-3] 운영형태별 통합학급 학생수 현황 41
[표 Ⅳ-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Ⅴ-1] 장애인에 대한 이미지 55
[표 Ⅴ-2]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 57
[표 Ⅴ-3] 장애인에 대한 태도 58
[표 Ⅴ-4] 장애인과의 직접적인 접촉 정도 59
[표 Ⅴ-5] 장애인과의 간접적인 접촉 경험 61
[표 Ⅴ-6] 접하게 된 계기 61
[표 Ⅴ-7]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62
[표 Ⅴ-8] 장애아동의 배치와 통합교육의 형태 63
[표 Ⅴ-9] 통합교육의 필요성 64
[표 Ⅴ-10] 통합교육의 효과성 64
[표 Ⅴ-11]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 65
[표 Ⅴ-12] 장애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 이해 66
[표 Ⅴ-13] 통합교육의 실제적 기술 67
[표 Ⅴ-14] 특수교육관련 과목 이수의 유익성 68
[표 Ⅴ-15]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의 영향 69
[표 Ⅴ-16] 장애인에 대한 태도 70
[표 Ⅴ-17]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0
[표 Ⅴ-18] 통합교육의 필요성 인식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1
[표 Ⅴ-19] 통합교육의 효과성 인식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2
[표 Ⅴ-20] 장애아동의 신체적 특성 인지와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3
[표 Ⅴ-21] 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인지와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3
[표 Ⅴ-22] 통합교육의 실제적 기술 74
[표 Ⅴ-23] 통합교육의 실제적 기술과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74
[표 Ⅴ-24] 졸업 후 통합학급 담임 희망여부와특수교육과목 이수여부 74
[표 Ⅴ-25] 졸업 후 통합학급 담임 희망여부와특수교육과목 수강의 유익성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