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Ⅱ. 현대미술과 비디오 아트 13
1. 비디오 아트의 기원 13
2. 초기 비디오 아트의 역사적 전시들 15
3. 유럽의 비디오 아트 전개 16
4. 비디오 아트의 특징 18
4-1 자기애 18
4-2 동시적 피드백 19
4-3 관객참여 21
Ⅲ. 비디오 아트의 매체 형식 22
1. 싱글 채널 비디오 22
2. 비디오 조각과 설치 24
2-1 비디오 조각 25
2-2 비디오 설치 26
3. 비디오 퍼포먼스의 매체 형식 29
3-1 퍼포먼스와 비디오의 통합 29
3-2 퍼포먼스 비디오 30
3-3 비디오 퍼포먼스 31
4. 인터랙티브 비디오 설치 32
Ⅳ. 비디오 아트의 시대적 배경과 미학적 구성요소 35
1. 비디오 아트의 시대적 배경 35
1-1 아방가르드 35
1-2 다다이즘 37
1-3 초현실주의 40
1-4 플럭서스 42
2. 비디오 아트의 미학적 구성요소 44
2-1 신체 44
2-2 시간 45
2-3 공간 47
2-4 언어음향 48
Ⅴ. 비디오 아트 전시작품에 나타난 매체 분석 49
1. 제 1세대 비디오 50
1-1 백남준 50
1-2 브루스 나우먼 (Bruce Nauman) 54
1-3 댄 그래이엄 (Dan Graham) 58
1-4 비토 아콘치 (Vito Acconci) 61
1-5 조앤 조나스 (Joan Jonas) 64
2. 제 2세대 비디오 67
2-1 빌 바이올라 (Bill Viola) 67
2-2 게리 힐 (Gary Hill) 72
2-3 매튜 바니 (Matthew Barney) 77
2-4 토니 아우슬러 (Tony Ousler) 82
Ⅵ. 결론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2
[그림 1] 「와이프 사이클」프랭크 질렛.아이라 슈나이더, 1969 20
[그림 2] 「전혀 권력을 갖지 않는 것이 권력을 가지는 것이다」울리케 로젠바흐, 1978 31
[그림 3] 「회전 유리판(정밀광학)」뒤샹, 1920 33
[그림 4] 「통로 세트/말이 맴도는 순간 요점을 뽑아내다」빌 시먼, 1995 34
[그림 5] 「TV 부처」백남준, 1974~1982 51
[그림 6] 「TV 로댕」백남준, 1982 51
[그림 7] 「살아 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백남준, 1970 51
[그림 8] 「TV 침대」백남준, 1972 52
[그림 9] 「TV 정원」백남준, 1974 52
[그림 10] 「삼색 비디오」백남준, 1982 52
[그림 11] 「다다익선」백남준, 1988 53
[그림 12] 「야곱의 사다리」백남준, 2000 54
[그림 13] 「형광전구 조작」브루스 나우먼, 1968 55
[그림 14] 「샘으로의 자화상」브루스 나우먼, 1966~67 55
[그림 15] 「콘트라포스토로 걷기」브루스 나우먼, 1969 56
[그림 16] 「어릿광대 고문」브루스 나우먼, 1987 56
[그림 17] 「인류학/사회학」브루스 나우먼, 1991 58
[그림 18] 「TV 카메라/모니터 퍼포먼스」댄 그래이엄, 1970 59
[그림 19] 「행위자/관객/거울」댄 그래이엄, 1975 60
[그림 20] 「주제가 (Theme Song)」비토 아콘치, 1973 61
[그림 21] 「초침 (Second Hand)」비토 아콘치, 1971 62
[그림 22] 「주장 (Claim)」비토 아콘치, 1971 62
[그림 23] 「명령 포퍼먼스」비토 아콘치, 1974 63
[그림 24] 「방송시간」비토 아콘치, 1973 63
[그림 25] 「버티컬 롤」조앤 조나스, 1972 65
[그림 26] 「왼편, 오른편」조앤 조나스, 1972 66
[그림 27] 「고깔 (Funnel)」조앤 조나스, 1974 66
[그림 28] 「그대를 위하여 운다」빌 바이올라, 1997 68
[그림 29] 「낭트 삼면화」빌 바이올라, 1992 68
[그림 30] 「인사」빌 바이올라, 1995 69
[그림 31] 「묻혀진 비밀」빌 바이올라, 1995 69
[그림 32] 「나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모른다」빌 바이올라, 1986 70
[그림 33] 「통로」빌 바이올라, 1987 70
[그림 34] 「끊임없이 기원하기」빌 바이올라, 1992 71
[그림 35] 「행로」빌 바이올라, 1994 71
[그림 36] 「사도」빌 바이올라, 1996 71
[그림 37] 「1과 0사이」게리 힐, 1993 73
[그림 38] 「영화와 불안정한 장소 사이」게리 힐, 1991 74
[그림 39] 「배움의 곡선」게리 힐, 1993 75
[그림 40] 「키 큰 배」게리 힐, 1992 76
[그림 41] 「응급치료(오리필)」매튜 바니, 1989 77
[그림 42] 「사디스틱한 병사의 비상」매튜 바니, 1991 78
[그림 43] 「오토샤프트」매튜 바니, 1992 79
[그림 44] 「크리매스터 3」매튜 바니, 2002 79
[그림 45] 「크리매스터 1」매튜 바니, 1995 80
[그림 46] 「크리매스터 2」매튜 바니, 1999 79
[그림 47] 「크리매스터 5」매튜 바니, 1997 80
[그림 48] 「크리매스터 4」매튜 바니, 1994 81
[그림 49] 「주디」토니 아우슬러, 1994 83
[그림 50] 「물속에서」토니 아우슬러, 1995 84
[그림 51] 「합성정물」토니 아우슬러, 1995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