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방법 12
Ⅱ.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13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3
가.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3
나. 커뮤니케이션연구의 접근시각 15
(가)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15
① Lasswell의 모델 16
② Shannon과 Weaver의 모델 17
(나) 기호학적 구조로서의 커뮤니케이션 17
① Jakobson 모델 18
2. 미디어의 이해 19
3. 미디어의 발달 21
가. 구두문자 미디어 21
나. 인쇄미디어 22
다. 전자미디어 22
라. 디지털미디어 23
Ⅲ. 영상미디어의 발달과 매체 25
1.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25
가. 시각매체로서의 영상 25
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영상 26
2. 영상의 이해 27
가. 영상의 정의 27
나. 영상의 분류 28
3. 영상 커뮤니케이션과 시지각이론 29
가. 감각이론 29
나. 지각이론 30
4. 영상매체의 종류와 발달 31
가. 사진 31
나. 영화 32
다. 텔레비전 34
라. 비디오 35
마. 디지털영상 36
Ⅳ. 모션그래픽스의 이해 39
1. 모션그래픽스의 개념 39
2. 모션그래픽스의 발전 41
가. 모션그래픽스의 생성과 변화 41
나. 모션그래픽스의 근간 42
3. 모션그래픽스의 원리와 표현요소 43
가. 공간 43
나.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요소 46
다. 시간과 움직임 48
라. 시퀀스 49
(가) 시퀀스의 구조 49
(나) 동적병렬 49
(다) 위계 50
(라) 변이 52
마. 사운드 52
4. 인터렉티브 모션그래픽스 53
가. 인터렉션과 인터랙션디자인의 개념 53
나. 인터렉션과 모션그래픽스 54
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모션그래픽스활용 형태 56
1. 매체에 따른 모션그래픽스의 활용 56
가. 광고 56
나. 영화 57
다. 뮤직비디오 59
라. 방송용 타이틀 & 채널아이덴티티(Channel Identity) 60
2. 인터렉티브적인 모션그래픽의 표현 61
Ⅵ.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표1. Lasswell의모델 16
표2. Shannon과 Weaver의 모델 17
표3. Jakobson 모델 19
표4. 시대별커뮤니케이션 양식의 특성 20
그림1. 갑골문자 21
그림2. 머이브리지의 달리는 말촬영 32
그림3. 달세계여행 33
그림4. 황금팔을가진사나이‘의메인타이틀 40
그림5. Z-축의 차원 43
그림6. 프레임종횡비 45
그림7. 'starbucks'의광고 46
그림8. 픽토그램의 예 47
그림9. 동적병렬의 예 50
그림10. 위계의 예 51
그림11. 변이의 예 52
그림12. HP광고 56
그림13. AT&T광고 57
그림14. ‘팀아메리카’무비트레일러 58
그림15. ‘블래이드3’무비트레일러 58
그림16. ‘비밀일기’뮤직비디오 59
그림17. upn 프로그램 소개 타이틀 60
그림18. abc 뉴스 타이틀 61
그림19. http://www.mymotorola.co.kr 62
그림20. http://id10100.samsung.com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