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1
Ⅱ. 현대기술에 따른 기술의 흐름 12
1. 바우하우스 12
2. 미래파 14
3. 다다이즘와 초현실주의 17
Ⅲ. 키네틱아트의 개념 및 분류 21
1. 키네틱아트의 개념 21
2. 키네틱 아트의 분류 25
2-1. 실질적인 조각형태 25
2-2. 빛과 그림자의 잠재적인 형태 29
3. 키네틱 아트의 특성 39
3-1. 기계에 의한 예술 41
3-2. 비 물질화 44
3-2-1. 움직임 44
3-2-2. 소리 45
3-3. 비 규정적 효과 48
3-4. 관객의 참여 51
3-4-1. 관람자의 조작 51
3-4-2. 관람자의 움직임 54
Ⅳ. 비디오 아트 62
1. 복제미술의 등장 62
2. 비디오 아트의 배경 65
3. 비디오 아트의 분류 67
3-1. 비디오테이프 67
3-2. 비디오 조각과 설치비디오 68
3-3. 비디오 퍼포먼스 70
4. 비디오아트의 특성 72
4-1. 동시성 72
4-2. 나르시시즘 73
4-3. 상호텍스트성 74
5. 매체적 특성 74
Ⅴ. 키네틱아트가 비디오 아트에 끼친 요소와 작가 79
1. 요 소 79
1-1. 빛 79
1-2. 소리 81
1-3. 움직임 84
1-4. 테크놀로지의 결합 86
1-5. 관객의 참여 88
2. 작 가 93
2-1. 백남준 (Paik Nam June) 93
2-2. 빌 비올라(Bill Viola) 96
2-3. 게리 힐(Gary Hill) 99
Ⅵ. 결 론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5
[그림 1] 모흘리 나기(Moholy-Nagy) [광선-공간조정기] 13
[그림 2] 뒤샹(Marcel Duchamp) [자전거 바퀴] 14
[그림 3] 에드워드 머이브리지 15
[그림 4] 마르셀 뒤샹[샘] 18
[그림 5] 마르셀 뒤샹 [계단을 내려오는 나무] 18
[그림 6] 만 레이 [파괴되어야할 물건] 19
[그림 7]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포획된 손] 19
[그림 8] 므와레(moira)효과 22
[그림 9] 라일리(Bridget Riley) [폭포III] 22
[그림 10] 바자렐리(Victor Vasarely) [아란] 24
[그림 11] 렌 라이(Len Lye) [촉각 할 수 있는 조각] 26
[그림 12] 부리(Pol Burry) One hundred and Eighty'Two Balls On Oppdsing Plans 26
[그림 13] 타키스(Vassilakis Takis) [자장] 27
[그림 14] 팅겔리(Jean Tinguely) [자동데생기계] 28
[그림 15] 니콜라 쉐페르(Nikolas Schffer) [공간 역학적 조각] 32
[그림 16] Yvaral(이바랄) [Quadrature Ovale OC-VF] 34
[그림 17] 르파르크(Julio Le parc)[Continual Mobile, Continual Light] 34
[그림 18] sobrin(소부린) [Untitle] 34
[그림 19] 모를레(Franols Morellet) [Sphere en metaux] 34
[그림 20] 플래민(Dan Flavin) [타틀린을 위한 기념비] 35
[그림 21] 래리 벨(Larry Bell) [6x6x4-A,B,] 35
[그림 22] 스트로보스코프(stroboscope) 37
[그림 23] 칼더(Calder) [새우를 잡는 올가미와 물고기 꼬리] 43
[그림 24] 칼더(Calder) [붉은 디스크가 달린 비틀린 기초] 43
[그림 25] 조지리키(RicKey) [여섯개의 수평선] 43
[그림 26] 나움가보(Naum Gabo)[Virtual Volume] 44
[그림 27] 폴 뷔리(Pol Burri) [발기-수축 Erectile-retractile] 47
[그림 28] 타키스(Vassilakis Takis) [뮤지컬 Musical] 47
[그림 29] 니콜라 쇼퍼( Nicolas Schoffer) [Cybernetic Tower] 49
[그림 30] 아코프 아감(Yaccov Agam) [감수성 Sensibilite] 52
[그림 31] 아코프 아감(Yaccov Agam)[이중 삼각형 Double triangle] 52
[그림 32] 리지아 클라크(Lygia Clark) [동물 Animal] 54
[그림 33] 타키스(Vassilakis Takis)[중력에 대한 도전 Defi a lagravite] 54
[그림 34] 웬 잉 차이(Wen-Ying Tsai)[사이버네틱 조각 Sculpture Cyberneyique] 58
[그림 35] 장 뒤피(Jean Dupy) [먼지를 일으키는 심장의 박동 Battements de coeur a la poussiere] 58
[그림 36] 로빈 파킨슨(Robin Parkinson)& 에릭 마틴(Eric Martin)[페트 장난감 플렉시볼 Toy_pet Plexi-Ball] 59
[그림 37] G.R.A.V (Gruupe de Recherche dArt Visuel)[미로 Labyrinthe] 59
[그림 38] G.R.A.V. [계속적인 움직임] 60
[그림 39] 라파엘 소토(Jesus Rafael Soto)[침투 가능 Penetrable] 61
[그림 40]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 64
[그림 41] 버키스르와츠(Buky Schwartz)[모니터를 위한 3개의 각도] 69
[그림 42] 나우만(Bruce Nauman) [회랑 Corridor) 71
[그림 43] 게리 힐(Gary Hill) [영화와 힘겨운 장소 사이에서(Between Cinema and Hard Place)] 82
[그림 44] 조안 그리몬프레즈(Johan Grimonprez)[Dial H-I-S-T-O-R-Y] 83
[그림 45] 브리어(Robert Breer) [부유물 Floats] 85
[그림 46] 폴 뷔리(Pol Bury) [상자 위에 놓인 15개의 공15 Billes pos´ees sur un cube] 86
[그림 47] 백남준(Paik Nam June) [참여TV] 90
[그림 48] 백남준(Paik Nam June) [전자오페라 1번] 90
[그림 49] 백남준(Paik Nam June) [굿모닝오웰] 91
[그림 50] 백남준(Paik Nam June) [자성소멸기] 95
[그림 51] 백남준(Paik Nam June) [TV침대] 95
[그림 52] 백남준(Paik Nam June) [V-라미드] 95
[그림 53] 백남준(Paik Nam June) [비디오물고기] 95
[그림 54] 백남준(Paik Nam June) [촛불하나] 95
[그림 55] 빌 비올라(Bill Viola) [The Veiling] 98
[그림 56] 빌 비올라(Bill Viola) [통 로] 98
[그림 57] 빌 비올라(Bill Viola) [The Silent Sea] 98
[그림 58] 게리 힐(Gary Hill) [표지등] 99
[그림 59] 게리 힐(Gary Hill) [영화와 불안정한 장소 사이] 100
[그림 60] 게리 힐(Gary Hill) [Viewer]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