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1
II. 넷 아트의 탄생 13
1. 테크놀러지의 발달과 인터넷의 등장 14
1-1. 테크놀러지의 발달 14
1-2. 인터넷의 출현 16
1-3. 테크놀러지와 넷 아트의 관계 16
2. 넷 아트의 유래 18
2-1. 미래주의와 아방가르드 20
2-2. 옵아트 21
2-3. 다다이즘(Dadaism) 22
2-4. 플럭서스(Fluxes) 25
3. 넷 아트의 개념 26
3-1. 넷 아트의 기원 27
3-2. 넷 아트의 정의 28
3-3. 넷 아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30
III. 넷 아트의 특성과 유형 32
1. 넷 아트의 특성 32
1-1. 확장성(네트워크성과 하이퍼텍스트성) 33
1-2. 완전복제성 40
1-3. 즉시성 44
1-4. 유희성 49
1-5. 복합성 53
2. 넷 아트의 유형 55
2-1. 네비게이션(Navigation) 56
2-2. 인포메이션 아키텍쳐(Information Architecture) 56
2-3. 유저빌러티(Usability) 60
2-4. 아이덴티티(Identity) 63
2-5. 인터랙션(Interaction) 66
IV. 넷 아트 작품과 영향 69
1. 분석작품 선정 및 방법 69
2. 대표적 작품 70
2-1. 상호작용성 70
2-2. 복합성 73
2-3. 하이퍼텍스트성 75
2-4. 진행형(Ongoing) 79
3. 넷 아트의 영향 82
3-1. 예술가적 측면 83
3-2. 미술관(갤러리)적 측면 87
3-3. 관람객과 유통형식적 측면 90
V. 결론 93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그림 1 마르셀 뒤샹 25
그림 2 스노캣 사이트 (http://snowcat.co.kr) 51
그림 3 푸른공작소(http://www.blueworkshop.com) 53
그림 4 마린블루스(http://www.marineblues.net) 53
그림 5 유고 나카무라의 손으로 쓰는 것처럼 표현한 디지털시계 70
그림 6 나탈리 북친〈www.calarts.edu/~bookchin] 72
그림 7 [미디어헥사(MediaHexa)](www.mediahexa.org) 73
그림 8 마가렛 크래인, 존 위넷 〈제너럴 호스피털(www.pair.xerox.com/cw/)〉 74
그림 9 블라인드스폿 75
그림 10 [왁스웹](jefferson.village.virginia.edu/wax) 77
그림 11 왁스웹(waxweb.org) 프로젝트 77
그림 12 A Fiction: a Circular Story 78
그림 13 [센소리엄(Senso-Rium)](www.sensorium.org) 80
그림 14 [테크노스피어(techno sphere)]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