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2. 이론적 배경 14
2-1. 인터넷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4
2-1-1.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14
2-1-2.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 17
2-1-3.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22
2-2.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 25
2-2-1. 디지털 경제시대의 도래 26
2-2-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27
2-2-3. 인터넷 마케팅 28
3. 웹사이트 디자인 37
3-1. 웹사이트 개발과정 37
3-2. 웹사이트 구성요소 40
3-2-1. 메인페이지 40
3-2-2. 서브페이지 43
3-2-3. 사이트맵 43
3-3.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 44
3-3-1. 웹 그래픽(Web graphics) 45
3-3-2. 버튼(Button) 및 아이콘(Icon) 46
3-3-3. 컬러(Color) 46
3-3-4. 타이포그라피(Typography) 47
3-3-5. 레이아웃 (Latout) 47
3-3-6. 멀티미디어 (Multimedia) 48
4. 청량음료 웹 사이트 디자인 사례분석 50
4-1. 조사대상 50
4-1-1. 청량음료 회사 3개업체 50
4-1-2. 선정기준-고객만족도 50
4-1-3. 사례조사 범위 52
4-2. 웹 사이트 디자인 사례조사 연구 53
4-2-1. 롯데칠성음료 (http://company.lottechilsung.co.kr/) 53
4-2-2. 동아오츠카 62
4-2-3. 한국코카콜라 70
4-3. 사례조사 연구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79
5. 결론 82
참고문헌 85
Abstract 88
[그림 1] 2004년 3/4분기 업종별 국가고객만족지수(NCSI)연도별 변화 50
[그림 2] 롯데 칠성 음료메인페이지에서 서브페이지로 링크 되는 방식 54
[그림 3] 롯데칠성음료 로고 영역과 상단 메뉴 55
[그림 4] 롯데칠성음료 정보구조도 (사이트맵) 55
[그림 5] 롯데칠성음료 아이콘 활용 56
[그림 6] 우측 퀵메뉴 56
[그림 7] 롯데칠성음료 메인 페이지 그리드 57
[그림 8] 롯데칠성음료 메인페이지 컬러배색 59
[그림 9] 롯데칠성음료 메인/서브페이지 서체사용 60
[그림 10] 롯데칠성음료 슬로건 활용1 60
[그림 11] 롯데칠성음료 슬로건 활용2 61
[그림 12] 롯데칠성음료 웹 메타포 61
[그림 13] 동아오츠카 정보구조도 (사이트맵) 63
[그림 14] 동아오츠카 웹 사이트 메인 페이지 64
[그림 15] 동아오츠카 메인 페이지 그리드 66
[그림 16] 동아오츠카 메인 페이지 컬러 배색 67
[그림 17] 동아오츠카 메인 페이지 서체사용, 메뉴/본문 68
[그림 18] 동아오츠카 메인 페이지 서체사용, 메뉴/본문 68
[그림 19] 동아오츠카 서브 페이지 서체 사용 68
[그림 20] 동아오츠카 서브 페이지 서체 사용 69
[그림 21] 동아오츠카 웹 메타포 69
[그림 22] 한국코카콜라 정보구조도 (사이트맵) 71
[그림 23] 한국코카콜라 메인페이지 72
[그림 24] 한국코카콜라 메인페이지 하단 제품관련 메뉴 72
[그림 25] 한국코카콜라 이벤트 배너 73
[그림 26] 한국코카콜라 메인페이지 그리드 73
[그림 27] 한국코카콜라 메인 페이지 컬러 배색 75
[그림 28] 한국코카콜라 서브 페이지 서체 사용1 75
[그림 29] 한국코카콜라 서브 페이지 서체 사용2 76
[그림 30] 한국코카콜라 슬로건 활용 77
[그림 31] 한국코카콜라 메타포의 적용1 77
[그림 32] 한국코카콜라 메타포 : 메뉴네비게이션의 활용 77
[그림 33] 한국코카콜라 메타포의 적용2 78
[그림 34] 한국코카콜라 메타포 : 플래쉬애니메이션 아이콘 78
[ 표 1 ]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 환경 18
[ 표 2 ]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 성공요소 19
[ 표 3 ]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 기업내의 위상 20
[ 표 4 ]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고객에 대한 관점 20
[ 표 5 ] 마케팅 개념의 변화 28
[ 표 6 ] 각 광고매체의 가치 비교 29
[ 표 7 ] 메인 페이지의 화면 구성 요소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