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0
제 1 장 서론 13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 2 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5
제 2 장 기업경영의 성공 실패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제 1 절 중소기업 실패요인 분석의 선험적 이론 연구 17
1. 기업의 실패에 대한 기존 연구 17
2. 중소기업 경영실패 요인 분석의 주요 연구 결과 18
제 2 절 중소기업의 정의와 일반적인 문제 21
1. 중소기업의 정의와 범위 21
2. 중소기업이 내포하고 있는 일반적인 문제 22
제 3 절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특성 28
1. 경영 전략의 본질 28
2. 경영 전략의 유형 30
3.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전략 31
제 4 절 중소기업의 신 경영론 적 전략 필요성 35
1. 주변의 환경 변화와 도전 기회 35
2. 변화의 시대를 위한 신 경영 개념과 경영자 역할 36
3. 21세기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중소기업 발전방향 38
4. 변화의 시대에 중소기업의 당면문제 해결 방안 39
제 3 장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및 실패요인 분석 42
제 1 절 중소기업의 경영자 유형 42
1. 경영자의 유형별 특징 분석 42
2. 성공 및 실패한 경영자의 유형 비교 분석 42
제 2 절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결과 47
1. 중소기업은행의 연구 결과 47
2.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연구 결과 47
3. 삼일회계법인의 연구 분석 결과 50
제 3 절 국내외 성공기업과 실패 기업의 원인분석 결과 54
1. 우리나라 기업의 성공과 실패 원인 54
2. 벤처기업의 성공과 실패 원인 56
제 4 장 모범적인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성공사례분석 62
제 1 절 세계적인 성공기업(GE)의 경영전략 사례 62
1. GE의 강한 기업 만들기 과정 62
2. 경영 전략의 핵심인 인력.조직관리 64
3. GE의 경영전략 성공비결 68
제 2 절 성공한 국내기업(삼성)의 경영전략 사례 70
1. 삼성그룹의 경영전략 특징 70
2. 삼성 경영 전략의 성공요인 74
제 3 절 성공한 국내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사례 75
1. (주) 백산그룹의 경영전략 사례 75
2. (주) HJC의 경영전략 사례 85
3. 우진전력(주)의 경영전략 사례 90
제 5 장 중소기업 경영의 경쟁력강화 모델 95
제 1 절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95
1. 중소기업 경영혁신 전략 수립 실시 95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개선 방향 97
제 2 절 중소기업 경영 실패 유형 및 대응 방안 100
1. 중소기업 경영실패(기업도산)의 유형 100
2. 중소기업 성공요인 및 시사점 비교분석 104
3.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모델 108
제 6 장 결론 112
제 1 절 연구 요약 112
제 2 절 중소기업 핵심 경영관리 요인 개선방안 114
참고문헌 116
부록 - 경영실패(부도) 전, 후 고려할 사항 117
ABSTRACT 120
[표 2-1]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의와 범위 21
[표 2-2] 미국, 일본 대만의 중소기업의 정의와 범위 22
[표 2-3] swot매트릭스 작성 관점 29
[표 2-4] 신제품 개발을 위한 혁신과정 37
[표 2-5] 변화의 21세기에 요구되는 CEO의 조건 41
[표 3-1] 경영자의 유형별 특징 비교 분석 43
[표 3-2] 성공한 경영자의 유형 비교 분석 44
[표 3-3] 실패하는 경영자의 조건 분석 45
[표 3-4] 조사 기관별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비교분석 52
[표 3-5] 벤처기업 성장단계별 핵심경영문제와 성공요인 57
[표 5-1] 중소기업 도산의 세부 원인 및 내용 102
[표 5-2] 중소기업 부실의 단계별 원인과 징후 103
[표 5-3] 중소기업의 부도원인 조사 결과 103
[표 5-4] 주요국의 중소기업 정부 지원시책 및 여건 비교 104
[표 5-5] 주요국 중소기업의 주된 특성 및 성공요인 비교 분석 105
[표 5-6] 주요국별 중소기업 성공사례 및 성공요인 비교 분석 106
[표 5-7] 중소기업의 단계별 성공과 실패요인 종합 107
[표 5-8]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모델 110
[그림 2-1]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유형 31